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한화시스템, 우리 군 전술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돕는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26 14:22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 완성형 체계 개발사업 계약 체결…838억원 규모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개발에 착수한 ‘JTDLS 완성형 함정 7종 체계’ 개념도

[에너지경제신문 나광호 기자] 한화시스템이 우리 군의 전술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한국형 합동전술데이터링크체계(JTDLS) 완성형 함정 7종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26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이는 방위사업청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계약 규모는 838억원에 달한다.

우리 군은 육·해·공 합동작전 수행이 가능하도록 자체 개발된 한국형 전술데이터링크(Link-K)를 사용 중이다. 이는 무기체계간 암호화된 전술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 및 전파 가능한 전술데이터망이다.

JTDLS는 Link-K 운용을 위한 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기존 기본형 Link-K 대비 △전송속도 향상 △항재밍 기능 추가 △유·무선 및 위성 Link-K 체계 종합 △Link-16·Link-22 등 해외 전술데이터링크와의 체계 연동이 가능하도록 성능 개량하는 완성형 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국내 해군함정 7종에 대해 각 플랫폼별 맞춤형 체계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함정 전투체계 7종과 JTDLS 완성형 체계를 통합해 별도의 전술상황전시기 없이도 전투체계 콘솔로 네트워크 관리 및 소프트웨어 운용이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목표다.

박도현 한화시스템 지휘통제사업 대표는 "미래전의 경우 적·아군에 대한 다양한 전장 정보를 각기 다른 무기체계에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연동할 수 있는 초연결·초지능 네트워크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JTDLS 기본형 체계를 개발했던 경험과 현재 완성형 체계를 개발하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spero1225@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