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교육부 |
에너지경제신문이 주관해 온 기후에너지체험전이 국내 언론사로서는 첫 번째로 교육부로부터 ‘꿈길’ 인증서를 획득했습니다.
기후에너지체험전은 지난 2004년부터 20년간 초중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후에너지 관련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한 중소도시 및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매년 3개 도시에서 순회전으로 개최해 왔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 메타버스를 통해 체험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체험전은 에너지 자원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학생들의 미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주로 학교에서 선생님 주도의 정규 수업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은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석유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지역난방공사, 원자력환경공단 등이 직접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국 학령인구 감소로 기후 및 에너지 교육 혜택이 턱 없이 부족한 시골, 벽지, 낙도, 섬마을 학교에서도 체험이 가능합니다. 체험학습을 통해 미래 기후에너지 전문가 양성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최근 초중등학교 중심으로 환경·에너지 교육 의무화를 실시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번 교육부 꿈길 인증서 획득을 계기로 전국의 더 많은 학교에서 기후에너지 관련 진로 체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꿈길 체험전은 2024년 9월에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기후에너지 관련 다양한 체험 및 진로 프로그램도 기획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