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7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하남시-강동구 ‘한강 상류권 개발’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12 02:30
이현재 하남시장-이수희 강동구청장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이현재 하남시장-이수희 강동구청장(왼쪽) 11일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사진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이현재 하남시장과 이수희 강동구청장이 11일 하남시청에서 ‘K-POP 공연장 등 K-스타월드 조성 및 한강 상류권 개발’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K-컬처 기반 국내 최고 수준 문화영상산업 클러스터 조성 △한강 상류권 개발 등 동부수도권 중심지 도약 등을 상호 협력한다.

이현재 시장은 업무협약식에서 "K-컬처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기회를 살려 하남시와 강동구가 힘을 합쳐 글로벌 K-컬처 허브로 발전해야 한다"며 "하남시민과 강동구민이 함께 최첨단 공연장과 쾌적한 수변생활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나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관광단지가 하남시와 강동구에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이에 대해 "이케아, JYP엔터테인먼트가 입주할 예정인 고덕비즈밸리와 세종포천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한강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그린벨트-상수원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하남시의 ‘스피어’ 유치와 연계해 한강변 상류권 규제를 해소하는 방안도 다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하남시 K-스타월드는 미사섬 90만㎡ 부지에 대형 K-팝 공연장과 영화 스튜디오, 영상문화복합단지, 테마파크, 호텔 등 지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남시는 이를 통해 5만개 일자리 창출과 연간 약 10조원 경제유발효과를 예측하고 있다.

더구나 강동구는 한강 르네상스 2.0 프로젝트 일환으로 천호지구 및 암사지구~고덕생태공원 구간을 잇는 한강변 일부 구간을 데크형 수변 산책로(스카이워크)로 조성하는 사업을 계획해 K-스타월드와 연계하면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중심지로 발전할 것이란 전망이다.

하남시는 올해 9월 미국 유명 엔터테인먼트사인 스피어(SPHERE)와 구 모양의 최첨단 공연장을 유치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11월에는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K-스타월드 사업에 대해 정부가 ‘패스트 트랙’으로 지정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생겼다.

한편 업무협약을 축하하기 위해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과 이재영 국민의힘 국제위원장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