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HD현대오일뱅크, 친환경 미래 포트폴리오 구축 가속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30 11:19

제품 용기에 재생 플라스틱 소재 적용·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사업 박차



폐윤활유 재사용 정제 기술 개발·'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 참여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오일뱅크 ‘H2스테이션’


[에너지경제신문 나광호 기자] HD현대오일뱅크가 자원 순환 포트폴리오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친환경 신사업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제품 용기에 적용하고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사업도 가속화하는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폐윤활유 재사용 정제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한국형 블랙사이클’ 컨소시엄에도 참여했다. 이는 기존 타이어 생산을 위해 사용했던 화학 원료를 폐타이어를 수거해 만든 재활용 원료로 대체하는 순환경제 모델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 △화이트바이오 △친환경 화학·소재 등의 신사업도 추진 중이다.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블루수소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과 청정수소 제조를 위한 암모니아 크래킹 촉매 개발도 진행 중이다.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CHPS) 시작에 맞춰 2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바이오디젤 제조 공장과 차세대 바이오 항공유 생산 및 바이오 케미칼 사업 등 3단계 로드맵도 수립했다. 수소연료전지 전해질막 소재도 연구하고 있으며 향후 수전해 분야로 확대할 방침이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이산화탄소(CO2)를 포집해 저탄소 연료 또는 소재로 전환하는 기술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