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空洞)이란 도로 하부의 빈 공간을 말하며, 부천시는 올해 3월부터 간선도로 등 주요 도로 71개 노선 총 794km에 대해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활용한 공동조사를 실시했다. 지표투과레이더 방식은 도로를 주행하며 전자기파를 통해 땅속 공동의 존재 여부를 탐사하는 방식으로 현재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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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조사 통해 공동(空洞) 발견. 사진제공=부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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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공동(空洞) 복구 완료. 사진제공=부천시 |
특히 부천시는 예산절감 및 탐사 효율성 증대를 위해 이번 통합조사를 ‘통합 공동조사’로 진행해 지하시설물 관리주체에서 개별 시행했을 때보다 약 10억원을 절감했다.
이에 앞서 부천시는 △중복탐사 방지 △예산절감 △사업비용 분담 등을 위해 인천광역시 수도시설관리소,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전력공사 등 7개 유관기관과 ‘통합 공동조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는 앞으로도 기관별 비용분담을 통한 통합 공동조사를 실시해 합리적인 지하안전관리정책을 도모할 방침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지표투과레이더 탐사를 통해 도로침하의 잠재적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조치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지하안전관리정책을 수립해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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