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9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윤소진

sojin@ekn.kr

윤소진기자 기사모음




‘BTS·뽀로로’ 우표 보러가자…‘2023 대한민국 우표 전시회’ 28일까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21 16:49
POST569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대한민국 우표 이야기’라는 주제로 서울 중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우표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우본)가 ‘대한민국 우표 이야기’라는 주제로 서울 중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우표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우본은 인공지능(AI) 기술 접목을 통한 우표의 지속가능성과 미래가치를 ‘2023 대한민국 우표전시회’에서 선보인다는 목표다.

전시회는 오는 28일까지 8일간 열리며, 수상작 전시는 오는 26일까지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10층 회의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4년 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된다. AI 기술로 생동감 있고 실감 나는 우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생성형 AI를 적용한 우표 속 인물과의 만남과 체험형 AI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

전시회는 ‘이야기’를 주제로 전설·예술·대화·역사 4곳의 테마관으로 꾸며졌다.

‘우표전설관’에서는 한국을 대표하는 만화, 음악을 소재로 한 우표의 문화적 가치를 알린다. 방탄소년단(BTS) 기념우표와 K-대표 캐릭터 뽀로로 등이 대표 콘텐츠다.

‘우표예술관’은 현대 미술의 팝아트 작품 및 디자인 스튜디오와의 다양한 협업의 결과물이 전시된다.

‘우표대화관’에서는 ‘교감하는 이야기’를 컨셉으로 △우표 속 인물을 AI로 구현한 AI 우표 아카이브 △우표로 배우는 AI 프롬프트 교육 △체험형 AI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우표역사관’에서는 ‘기록하는 이야기’를 관람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국무총리상 수상작 및 관련 인터뷰 영상과 어린이 우표 수상 작품들의 원본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온라인 전시관에서도 149점의 우표작품 수상작을 관람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우본은 참여형 전시 이벤트를 구성, 추첨을 통해 치킨·아이스크림·커피쿠폰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우본은 전시회 기간에 맞춰 우표수집을 장려하고 우표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한국의 길거리 음식인 ‘떡볶이’와 ‘순대’ 등을 소재로 한 기념 우표 2종을 발행(128만 장)했다.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는 우표 수집가들은 물론이고, 모든 사람들이 함께하는 문화와 소통의 축제"라며 "작은 우표 속에 담긴 다양한 문화와 소통하며, 자신만의 소중한 이야기들을 의미 있게 만들어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ojin@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