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르포] 시흥R&D캠퍼스, 320조 시장 향한 한화오션 자신감 원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18 16:04

'마스커 에어' 시스템 개발·함정 생존성 향상 모색
유상증자 '실탄' 통해 설비 확충·해외사업장 구축

음향수조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 내 음향수조

[에너지경제신문 나광호 기자] "향후 10년간 글로벌 함정 시장 규모는 1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우리는 320조원 상당의 시장에 도전할 수 있다."

지난 15일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에서 만난 박진원 책임연구원은 "첨단 함정 다목적 실증센터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며 "기자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해외 유지·보수·운영(MRO)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유상증자를 통해 유치할 자금 2조원을 활용해 2040년 매출 30조원·영업이익 5조원 이상의 실적을 낸다는 전략이다. 이 중 방산 분야는 9000억원을 들여 생산설비를 확충하고 해외사업장을 구축한다. 이는 ‘방산 초격차’를 확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에게 3000t급 잠수함 ‘장보고-Ⅲ 배치(Batch)-Ⅱ’를 소개하는 등 그룹 차원의 지원사격도 이어지고 있다.

박 책임연구원은 "최근 부산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에서 무인전력지휘통제함도 선보였다"며 "조만간 고효율 콤팩트형 에너지원 탑재한 무인기가 비행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50~60톤급 4세대 전투용 무인잠수정 개발이 이뤄지는 중으로 무인항공기의 이·착함을 위한 기술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쟁사 모델을 상회하는 4세대 전투용 무인수상정을 개발 중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한화오션은 국내 조선업계 중 유일하게 음향수조를 갖춘 점을 내세우고 있다. 길이 25m·너비 15m인 이 음향수조는 수중에 센서와 표적을 넣고 다양한 주파수의 음파를 발사해 음향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시설이다. 수심과 담수량은 각각 8.5m·3만t 수준이다. 자동화 설비를 도입하면서 원하는 시간과 위치에서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선체를 기포로 감싸는 ‘마스커-에어 시스템’도 볼 수 있었다. 이는 수중방사소음을 줄여 함정의 위치 노출을 막는 기술로 생존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이다. 잠수함 배관 내부의 유체 흐름으로 인한 소음을 줄이기 위한 소음기도 개발하고 있다. 한화오션은 이같은 노하우를 통해 상선에 대한 소음 규제가 적용되는 것에도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중규 중앙연구원 원장

▲15일 한화오션 시흥R&D캠퍼스에서 강중규 중앙연구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예인전차로 모형선을 끌고 가면서 운항·저항·조종 성능을 테스트하는 예인수조도 볼 수 있었다. 이 수조의 길이와 너비는 각각 300m·16m로 수심을 최대 7m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이 곳에서 만난 관계자는 "현재는 나무로 모형선을 만들고 있지만 내년부터 세계 최초로 3D 프린팅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건비와 제작 기간을 줄이는 등 생산성을 50% 가까이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해양구조물과 잠수함 실험을 위한 설비도 포착됐다.

수조들이 위치한 건물 인근에는 육상에 설치한 시험 설비(LTBS)가 자리잡았다. 이 곳은 실제 선박과 함정에 탑재되는 추진시스템을 그대로 본떠 성능을 사전 검증하기 위한 설비로 운영 효율 극대화 및 유지보수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설치됐다. 친환경연료 LBTS에서는 상용급 연료전지와 리튬이온배터리 및 암모니아 추진 등 탄소중립을 위한 연료 기술을 실험한다. 한화오션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적용 가능한 국내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 타입 MWh급 에너지저장장치(ESS)도 개발한 바 있다.

한화오션은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운항이 가능한 스마트십과 친환경·고효율 프로펠러도 개발하는 중으로 이날 현장에서는 자율운항선박(한비)의 원리도 들을 수 있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시흥R&D캠퍼스는 업계 최고·최대·유일의 수식어가 붙은 설비가 많다"며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이 담긴 곳"이라고 말했다.


spero1225@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