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시흥시의회 산업구조 혁신생태계 고도화 방안탐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14 09:24
시흥시의회 ‘기업하기 좋은 시흥 만들기’ 전문가 초청강연

▲시흥시의회 ‘기업하기 좋은 시흥 만들기’ 2일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시흥=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기업하기 좋은 시흥 만들기’가 12일 7차 활동으로 산업구조 혁신생태계 고도화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전문가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박춘호-한지숙 의원을 비롯해 시흥시 관련부서 관계자, 관계기관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연구원 문미성 박사와 한국공학대학교 박철우 교수의 심도 있는 강의가 진행됐다. 강연 후에는 시흥시 산업 여건과 앞으로 나아갈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미성 박사는 ‘시흥시 산업 현황과 전망’이란 주제강의를 통해 시흥시 산업구조 전반과 시화국가산단, 배곧경제자유구역, 시흥광명테크노밸리 등 주요 거점별 혁신생태계를 분석해 산업거점별 신성장동력산업을 발굴하고 혁신생태계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 제조업 중심 성장동력을 연구개발 및 지식 서비스 중심 신산업 유치 동력으로 전환 등 대책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시화국가산단 한계와 극복 방안’을 주제로 박철우 교수 강의가 진행됐다. 강의는 시화산단이 국내 최대 소부장 집적지이나 대부분 영세업체로 생산성 등에서 매우 저조한 상황임을 지적하며, 자생적 비즈니스 모델 기업으로 전환을 통해 선도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단지 접근성 제고를 위해 주차장 및 대중교통 여건을 확대하는 등 해결책을 제안했다.

참석자는 지역 중소기업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신산업 유치 등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연구단체 의원들은 산업단지 접근성 문제 해결을 위해 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중소기업 근로환경 개선사업 등 기업이 겪는 문제를 풀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시흥시의회 ‘기업하기 좋은 시흥 만들기’ 전문가 초청강연

▲시흥시의회 ‘기업하기 좋은 시흥 만들기’ 2일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사진제공=시흥시의회

한지숙 의원은 "연구단체 활동을 거듭할수록 심도 있는 주제로 진행돼 더욱 관심을 두고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다짐하게 된다"며 "지금까지 주신 모든 제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춘호 대표의원은 "기업인이 웃고 시흥경제가 활력을 띨 수 있도록 다양한 기업인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며 "신성장 동력산업 발굴 등 기업하기 좋은 시흥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