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부천시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관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8.04 08:36

고용노동부 주관...공시제-우수사업 부문 우수상

부천시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2개 부문 우수상 수상

▲부천시 ‘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개 부문 우수상 수상.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부천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개 부문(공시제-우수사업)에서 우수상(기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부천시는 2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지역일자리목표 공시제 분야 우수상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우수사업 분야 우수상을 수상하고 사업비 7500만원을 획득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전국지방자치단체(광역 17, 기초 226)를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일자리대책 추진 실적을 평가해 우수자치단체를 격려하고 일자리 시책을 공유하는 일자리 분야 중앙정부 단위 최고 권위 있는 상이다.

고용노동부가 2013년부터 실시한 일자리대상 시상식에서 부천시는 13차례나 수상하면서 전국 최고수준 일자리 우수기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동시에 일자리대상 평가 전 분야(공시제, 우수사업)에서 모두 수상해 의미를 더했다.

부천시는 일자리 자생력 강화를 위해 취약부문에 대한 집중지원 전략을 설정하고 고용노동부와 부천지역노사민정협의회, 노사민정사무국, 한국노총부천김포지부, 부천상공회의소, 지역대학 등 고용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물심양면 노력해왔다.

특히 좋은 일자리와 자생력 강화를 위해 △특화산업 △청년일자리 △중소기업-소상공인 △고용취약계층 분야를 4대 중점분야로 선정하고 핵심지원과제를 중심으로 현안별 맞춤형 일자리대책을 추진해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런 노력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부천시는 고용률 상승과 일자리공시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또한 영세 제조업 휴게시설 설치 및 지원, 사회적기업의 취약계층 일자리와 사회가치 창출 사례 등 취약계층 일자리 질 개선 부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사업 부문에선 ‘콘텐츠 전문 프로듀서 양성 프로젝트’가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우수사업으로 선정됐다. 부천시는 문화 산업화 전략으로 콘텐츠 산업 등 고부가가치 일자리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한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부천시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 2개 부문 우수상 수상1

▲부천시 ‘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개 부문 우수상 수상. 사진제공=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일자리대상 2개 부문에서 우수상 수상은 노동자와 공직자 노력이 모여 이룬 결실"이라며 "부천시가 일자리 창출 우수 지자체로 이름을 올린만큼,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다양한 특기와 적성에 맞는 맞춤형일자리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