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한국핀테크지원센터, AI 전문가 양성 과정별 교육생 모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14 13:32

45346353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금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금융특화 계층별 AI역량강화’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금융특화 계층별 AI역량강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 내 금융 분야 과정이며,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2021년부터 금융 분야 주관기관으로 참여하며 744명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본 교육은 금융 및 핀테크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리더 과정(C레벨, 부/차장), △재직자 과정, △AI융합전문가 과정(AI·SW개발자)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더 및 재직자 과정은 금융 또는 핀테크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참여 가능한 반면 AI융합전문가 과정은 해당 산업 종사자가 아니어도 참여 가능하다.

대상별 과정은 2~5개 세부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정별 4~6주간 약 48시간씩 7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올해는 총 400명의 교육생을 지원한다.

특히 금융산업은 산업의 환경 및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만큼 2022년 8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를 주축으로 올해 교수설계를 진행하였다. 또한 해당 안내서를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현장 실무자의 교육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변영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은 “챗봇, 신용평가 등 금융분야에서 AI가 매우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금융 AI 융합 인력이 더욱 필요하여, 정부 가이드 라인을 교육에 반영한 맞춤형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니 금융특화 계층별 AI역량강화 과정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