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는 각종 청소년활동을 전담해 청소년의 수련, 지역 및 국가 간 교류, 동아리, 예술, 봉사 활동 등을 기획하고 운영 및 지도하기 위한 전문직 국가자격증이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수련관과 수련원, 유스호스텔, 야영장 등 청소년 관련 시설, 단체에는 청소년지도사를 의무 채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청소년지도사는 취업이 잘 되는 자격증으로도 자주 언급된다.
한사평 관계자는 "매년 1회 시행되는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시험은 1차 필기와 2차 면접, 최종 연수 과정으로 진행되나, 한사평같은 학점은행제 교육원을 통해 특정 교과목들을 이수할 경우 필기시험을 면제받고 바로 면접에 응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는 6월 13일에 개강해 9월 25일에 종강하는 한사평의 이번 청소년지도사 2·3급 필기면제 과정을 수강할 경우 올해 안에 청소년지도사 필기면제 신청, 면접 응시를 모두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다. 2023년 안에 면접시험까지 모두 완료하고 싶은 수강생은 이번 6월 13일 개강반을 수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사평에 따르면 6월 13일 개강반 이후 개설되는 강좌를 수강하면, 일정상 올해 2023년 청소년지도사 필기시험 면제 신청과 면접 응시는 불가능하며, 이러한 경우 1년을 더 기다려 내년인 2024년에 필기면제 신청과 면접 응시를 진행할 수 있다.
한사평 관계자는 "본원 수강생들에게는 면접시험 대비용 특강 VOD와 2019년~2022년까지의 최신 면접자료를 무료로 제공해 드린다"며 "6월 13일 개강반을 통해 올해 꼭 면접까지 응시해 보다 빠른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한사평은 청소년지도사 필기시험 면제 과정 외에도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평생교육사2급 △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과정 △경영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아동학 △청소년학 등 각종 전공의 2·4년제 학위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6월 13일 개강반의 수강신청은 개강일 하루 전인 6월 12일 밤 12시 전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한사평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