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과천시 실버카페 은빛나루 개소…첫 민-관 상생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03 09:53
과천시 2일 은빛나루카페 개소식 개최

▲과천시 2일 은빛나루카페 개소식 개최. 사진제공=과천시

[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과천시가 노인일자리 사업 일환으로 실버카페 3호점 ‘은빛나루’를 2일 과천지식정보타운 스마트케이타워 B동 지하1층에 개소했다.

은빛나루 카페는 과천시 첫 민-관 지역상생형 실버카페로 지자체와 민간-공공기관이 협력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모델이다. 기존 실버카페와는 달리 스마트케이빌딩의 스마트케이피에프브이(주)는 공공기여로 카페 공간을 5년가 무상임대하고 카페 인테리어와 커피머신 등 주요 집기를 지원했다.

과천시는 노인일자리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며, 과천시노인복지관이 카페 운영 전반을 맡게 된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소지한 지역 노인이 직접 커피를 제조-판매하고 수익금은 모두 노인일자리 사업 운영을 위한 인건비 및 카페 운영비로 사용된다.

은빛나루카페에서 근무하게 된 이모(69세) 노인은 "나이가 들어서도 무엇인가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기쁘다. 바리스타 꿈을 이뤄 행복하다"고 말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개소식에서 "앞으로 어르신들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시가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천시는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사회서비스형인 온종일돌봄시설지원, 우체국행정도우미, 치매안심서포터즈 등 9개 사업 156명 △시장형 사업으로 카페나루, 페이지카페, 페이지레스토랑, 은빛나루카페 4개 사업 69명 △공익형 사업인 우리동네지킴이, 돌봄도시락배달 등 6개 사업 250명을 모집 및 추진한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