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130만개 기업정보 조회…신보, 기업 빅데이터 포털 ‘BASA’ 오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2.01 17:31
신용보증기금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신용보증기금은 기업 빅데이터 전용 포털 ‘BASA’를 정식 오픈했다고 1일 밝혔다.

BASA는 신보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데이터와 기업분석 역량을 서비스화해 중소기업, 금융기관, 공공·학계 등 이용자 수요에 맞춰 전면 제공한다.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기업 데이터 분야의 정보 비대칭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BASA 포털을 통해 이용자들은 인공지능(AI) 경영진단, 기업정보조회, 기업통계 서비스를 기업경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신보는 지난 3월 AI 경영진단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온라인 신청만으로 30분 이내에 40여 페이지의 경영진단보고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중소기업 전용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후 약 8개월 만에 3만4000여개 기업이 12만회 이상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 오픈과 함께 첫 선을 보이는 기업정보조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 DB와 신용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130만여개 기업의 개요, 평가등급, 기업분석 내용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매일 1회 기업분석결과를 재산출해 동태적 기업 상태와 거래처 위험까지 반영된 기업정보를 활용해 효율적인 거래처 관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기업통계를 이용해 재무제표 외 부가세 정보, 차입금 등 최신 신용공여 정보를 활용한 시의성 있는 중소기업 통계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지역, 업종, 기업규모 등 세부 조건에 따른 맞춤형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원목 신보 이사장은 "이번 BASA 포털 오픈으로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혁신성장기업 선별, 금융시장 내 적재적소의 자금공급을 위한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융합 활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에 발 맞춰 데이터 시장을 선도해 새로운 가치창출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s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