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왜 사업을 하는가?", "무엇과 경쟁해야 하는가?"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대기업의 경영 철학과 전략 등은 수없이 많이 공유되고 있다. 또 4차 산업 혁명의 파도를 타고 수많은 ICT 스타트업이 등장해 새로운 경영 방식과 미래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 사람이 열광하고 각 산업의 주연으로 자리매김한 기업들이 성장하기까지 조연의 위치에서 혹은 무대의 뒤에서 묵묵히 산업의 기초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드물 것이다. 공장 자동화에 필수적인 계측 분야의 선두 주자로 창업 50주년을 맞이한 한영넉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책은 한영수 회장이 강조하는 기업 경영의 다섯 가지 큰 주제인 창업, 생존, 품질우선, 고객중시, 글로벌 경영을 비롯해 세부 주제인 도전, 열정, 생존, 직원, 품질, 파트너십, 글로벌 사업, 정부정책, 현장, 책임이라는 키워드를 주제로 한다. 효과적인 기업 경영을 위한 질문과 한국형 혁신 기업, 한국형 장수 기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지나온 경영의 여정을 오랫동안 수집해 만든 이 책은 화려하고 유려한 성공의 법칙을 제시하지 않는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도 산업과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강소기업의 생생한 현장을 담고 있을 뿐이다.
지극히 현실적인 사례를 통해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가득하다. 또한 베스트셀러 ‘컬러 리더십’의 저자이자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신완선 교수가 정리자로 참여해 한영수 회장이 품고 있는 철학을 더 알기 쉽게 풀었다.
제목 : 리더의 측정법 - 강하고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드는 50개의 블록
저자 : 한영수
발행처 : 서울경제신문 서경B&B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