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14일(수)

"한국,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3.07 15:29   수정 2021.03.07 15:29:10
"한국,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우리나라가 저성장 속에서 물가만 치솟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이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7일 내놓은 ‘최근 경제 동향과 경기 판단’ 보고서에서 "최근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져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전년 동기 대비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2분기에서 4분기까지 감소세를 보였다"며 "이는 한국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여전히 경기 침체 국면에 머물러 있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그동안의 저물가 기조가 끝나고 최근 모든 물가 지표가 상승세에 있어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019년 9월 이후 최근까지 1%대에 머물렀으나 2월 들어 2%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코로나19 추가 재확산’과 ‘경기 양극화 고착’도 한국의 경기 방향을 결정하는 위험 요인이라고 봤다.

연구원은 "코로나19 3차 재확산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올 여름과 겨울에 추가 재확산이 발생하면 경기 반등세가 크게 약화하면서 불황 탈출에 실패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연구원은 "수출 시장과 내수 시장 간 경기 격차가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 비대면과 대면 업종 간 경기 양극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앞으로 경기 회복 속도를 제한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전망했다.



연구원은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에 대응해 불필요한 물가 상승 요인을 억제하는 한편 단기적인 불황 극복 노력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중장기 시장 정상화를 대비한 적극적인 투자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배너

실시간 종합Top

경제
머니
비즈니스
전기차&에너지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