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윤소진

sojin@ekn.kr

윤소진기자 기사모음




우정사업본부장에 조해근 국민의힘 수석전문위원 임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26 16:54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

▲조해근 우정사업본부장.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신임 우정사업본부장으로 조해근 국민의힘 수석전문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조 본부장은 1967년생으로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시러큐스대에서 공공행정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38회 행정고시로 공직을 시작해 우정사업본부 전남지방우정청장과 우편사업단장, 예금사업단장을 역임했다.

조 본부장은 취임사에서 우편 및 금융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통한 효율성 제고, 공적 역할 강화, 경영구조 개선 등을 주문했다.

먼저 우편분야에서는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물류체계 전반에 접목해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금융분야는 차세대 금융시스템을 안정화시키고 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통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전국 우체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복지·행정 서비스를 강화하고 금융 소외계층을 위해 민관과 협업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우정사업의 경영구조 개선도 추진한다. 조 본부장은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여 세대별 트렌드를 반영한 온라인 예금·보험 신상품을 개발하고, MZ고객 유치를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며 "자금운용 분야에서는 전문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위험관리 프로세스도 금융 변동성 확대에 맞게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sojin@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