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3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이동환 고양시장 ‘평생학습 통합관리’ 해외전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05 00:21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포용적 평생학습 컨퍼런스 발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포용적 평생학습 컨퍼런스 발표.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포용적 평생학습 컨퍼런스’에서 대표연설을 통해 고양시 평생학습 통합관리체계를 소개하고 빅데이터-스마트 플랫폼과 연계한 통합관리체계 전환 필요성을 역설했다.

포용적 평생학습 컨퍼런스는 유네스코평생학습연구소(UIL)와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가 공동 주최했다. 에어랑가 하타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동남아시아 국가연합(ASEAN) 가오 킴 훈 사무총장 등이 참여하며 7개 전체회의, 5개 워크숍이 진행된다.

이동환 시장은 ‘다층 거버넌스 체계에서 모니터링 및 증거 기반 포용 정책을 위한 데이터’를 주제로 한 대표연설에서 "고양특례시는 ‘함께 배우기 좋은 동네’, ‘배움 접근성, 다양성, 지속성’이 보장되는 평생학습도시를 지향해 왔다"며 "교육 결과를 확인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성과관리 지표를 개발하고,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공유하고,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는 3단계로 발전해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료-분석-지표조사 결과가 빅데이터로 연결되면 교육 효과성 분석, 중복 해소, 특성화 발굴이 가능해지고 이용자 정보탐색, 학습참여 경향을 파악해 정책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며 통합 성과관리체계 장점을 강조했다.

이어 "고양특례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승인받은 400억원 규모의 거점형 스마트 시티사업으로 다양한 스마트 플랫폼을 구현하고, 3차원 가상모형, 생성형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 교통분석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이달부터 고양시정연구원 정책과제로 다양한 평생교육사업을 조사하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연구를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지자체 최초 시범조사이며 향후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연계해 국가 정책과 제도 개선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번 포용적 평생학습 컨퍼런스는 작년 6월 열린 ‘제7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채택된 ‘마라케시 실행계획’ 권고사항에 대한 실질적인 정책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ASEAN 및 관계 도시, 기업의 고위급 관계자가 모여 추진 전략과 방향성을 논의했다.

고양시는 4일 워크숍 세션 Ⅲ ‘다층 거버넌스 체계에서 모니터링 및 증거 기반 포용 정책을 위한 데이터’ 주제에 대표 도시로 참여했다. 아리 사이드 인도네시아 통계청 사회인구통계국장이 진행을 맡았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