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3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정순한

jsh@ekn.kr

정순한기자 기사모음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국민행복서비스 발굴·창업 경진대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07 10:35

고독사 및 아동학대 등 사회문제 대응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필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국민행복 서비스 발굴?창업 경진대회 포스터/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에너지경제신문 정순한 기자]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정보원)은 6월 5일부터 7월 14일까지 2023년 사회보장정보와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행복서비스 발굴·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인 이번 경진대회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사회보장분야 데이터의 활용 촉진과 고독사, 아동학대, 노인케어 등 새로운 사회문제 대응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정보원과 동국대학교가 공동 주관한다.

이와 함께 발굴된 아이디어 검증 및 사후 실행력 제고를 위해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아동권리보장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초록우산어린이재단, SW중심대학협의회, 전자신문, 이티에듀, 헬스경향 등 총 10개 기관이 후원사로 참여한다.

특히 2023년에는 아동권리보장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등 보건복지부 산하기관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헬스경향 등이 후원사로 신규 참여하여 발굴된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경진대회에서는 정보원 등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이 제공 중인 ‘사회보장정보 및 공공데이터’와 ‘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기획 및 사업화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지정주제는 고독사?아동학대 예방 및 노인케어 관련 아이디어이며 지정주제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사회보장 분야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자유주제로 참여할 수 있다.

정보원은 접수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 및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1팀, 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장려상 10팀, 입선 10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상금 700만원, 최우수상 2팀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상금 500만원, 우수상 2팀은 정보원장상, 동국대학교총장상과 상금 300만원이 수여된다.

대상 수상 아이디어는 컨설팅을 거쳐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 출품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발굴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지원을 위해 공공기관 및 지자체 대상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1년에는 본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찬스웨이브팀이(대한민국 복지/공공정책 검색서비스_찬스링크) 범정부 창업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2년에는 발굴 아이디어에 대한 지자체 설명회를 통해 전남 영암군에서 ‘청소년(부모) 맞춤형 복지정보 제공을 위한 모바일 앱 구축’ 아이디어가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올 9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제공된다.

올해에도 발굴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해 보건복지부, 정보원, 동국대학교 및 참여기관 간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bokjiro.go.kr) 및 정보원 누리집(ssis.or.kr), 온오프믹스(onoffmix.com)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원장 노대명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원장 노대명 / 사회보장정보원 사이트 자료]

정보원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으며,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이하 "법"이라 한다) 제29조에 따라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구축ㆍ운영ㆍ지원 및 같은 법 또는 그 밖의 다른 법령에 의해 위탁받은 사업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공정하고 효과적인 사회보장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정보원은 보건복지분야 정보시스템통합 운영·관리, 사회·보육서비스 사업의 통합 관리, 보건복지분야 정보화 지원, 보건복지분야 통계 및 정책, 고객 지원 및 품질 관리를 주요 기능으로 활동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