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칠곡군, 마을대피소 주민대피훈련으로 산사태 피해 예방 선재 대응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4 13:40
1

▲사진제공=칠곡군



칠곡=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칠곡군은 지난 23일 산사태취약지역 토석류 피해 예측 영향권 내에 있는 가산면 천평리 천평회관에서 천평리 마을주민, 이장등 대피조력자, 산림조합, 산림안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한 산사태 재난대비 마을대피소 주민대피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이상기후로 칠곡군 전역에 강풍을 동한반 시간당 100㎜이상 집중호우 상황을 가정해 산사태정보시스템의 예측정보 수신, 상황판단회의, 산사태 예보 발령 및 상황전파, 주민대피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산사태 발생 시 주민들의 행동요령과 지정된 대피경로를 따라 마을대피소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해 보는 주민대피 훈련과 산사태 국민행동요령 등에 대한 교육홍보를 병행해 지역주민의 상황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전 준비 태세를 갖춘다는 방침이다.


군관계자는 “산사태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산사태취약지역 수기점검 및 재난대응 매뉴얼 현행화, 주민 비상 연락망 정비, 국민행동요령 교육 및 홍보 등으로 산사태 예방대응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본 훈련을 통해 주민들이 산사태 예경보 발령 시 행동요령과 대피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 발생 시 자발적인 사전 대피해 산사태 등 각종 재난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