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토)
포스코퓨처엠, 혼다와 ‘양극재 합작사’ 설립 추진

포스코퓨처엠이 일본 자동차사 혼다와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 합작사업에 나선다. 양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양극재 합작사를 설립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최종 계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합작사에서 생산하는 양극재는 혼다가 북미에서 제조하는 전기차 배터리용으로 공급하게 된다. 이번 합의에 앞서 포스코그룹과 혼다는 2023년 4월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양·음극재, 차세대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했다. 이후 긴밀한 협의를 이어오며,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배터리의 성능과 원가를 좌우하는 핵심소재인 양극재를 현지에서 생산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합작에 나서기로 했다. 양사는 포스코퓨처엠의 고품질 배터리 소재와 혼다의 완성차 기술력을 결합해 혁신적인 성능과 안정성을 갖춘 전기차를 북미 시장에 공급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합작으로 포스코퓨처엠은 2030년까지 연간 200만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체제 구축을 추진중인 혼다를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게 됐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테슬라코리아, 신형 모델 3 고객 인도 시작

테슬라코리아는 광명 딜리버리 센터에서 Upgraded Model 3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공식 인도 당일 광명 딜리버리 센터는 차량을 인도받기 위해 방문한 고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테슬라코리아는 Upgraded Model 3의 첫 인도라는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포토존을 구성했다. 현장에서는 차량 조작 방법에 대한 안내부터 급속 충전기인 수퍼차저 사용 방법 등 생애 첫 구매 고객을 위해 다양한 교육 자료 제공, 활동도 진행됐다. Upgraded Model 3로 처음 테슬라를 구매했다는 서모씨는 “마지막까지 충전에 대한 걱정이 있었는데 충전 방법도 간편하고 전국에 많이 설치된 수퍼차저로 인해 충전에 대한 고민을 덜었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폭스바겐, 베이징 모터쇼서 전기 SUV ‘ID.코드’ 콘셉트카 공개

폭스바겐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오토차이나(베이징 모터쇼)'에서 순수 전기 대형 SUV 'ID. 코드(ID. CODE)'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폭스바겐은 SUV를 완전히 재해석해 전동화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은 역동적인 SUV 디자인을 담아낸 ID. 코드를 통해 새로운 디자인 언어, 새로운 테크놀로지 시대를 선보이며 폭스바겐이 나아갈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강인하면서도 깔끔하고 매끄러운 외관 디자인으로 마치 그란 투리스모를 연상시키는 ID. 코드는 폭스바겐 최초로 차체 외부를 통해 인간, 주변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모델이다. 토마스 셰퍼 폭스바겐 브랜드 CEO는 “ID. 코드는 폭스바겐의 미래를 처음으로 엿볼 수 있는 모델"이라며 “폭스바겐은 새로운 디자인 언어와 기술 표준, 종합적인 브랜드 경험을 통해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있다"고 말했다. 안드레아스 민트 폭스바겐 브랜드 디자인 총괄은 “SUV 차체를 완전히 재해석한 ID. 코드는 그란 투리스모의 우아함과 역동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강력한 호감을 이끌어 낸다"며 “폭스바겐이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개발한 인터랙티브 라이팅 및 디스플레이 시스템 또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테슬라 코리아, 모델 3 고성능 버전 ‘Performance’ 트림 출시

테슬라 코리아는 중형 전기 세단 Upgraded 모델 3의 퍼포먼스 트림을 신규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퍼포먼스 트림은 주행 성능에 초점을 둔 고성능 차량이다. 이번 출시 모델은 강력한 4세대 모터가 탑재돼 460마력의 압도적인 파워를 자랑한다. 이를 통해 최고속도 262km/h, 0-100km 가속은 3.1초의 성능을 뿜어낸다. 또 모델 3 최초로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적용돼 최적의 주행과 핸들링을 경험할 수 있다. 별도로 구매 후 장착해야 했던 트랙용 브레이크 패드도 기본으로 장착돼 더 높은 열 내구성과 향상된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트림 전용 전면 범퍼 디자인, 카본 스포일러, 후면 범퍼 하단부의 리어 디퓨저 등 공기역학적 성능 향상과 외관의 차별화 요소를 적용했다. 실내는 스포츠 시트가 적용됐다. 스포츠 시트는 코너링과 역동적인 주행 시 탑승자의 측면 지지력을 강화하고 일상 주행의 안락함도 제공한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LG엔솔, 특허 침해 580건···“강경 대응할 것”

LG에너지솔루션은 업계에 만연해 있는 '특허 무임승차'에 강력 대응한다고 24일 밝혔다. 회사는 불법적으로 특허를 사용하는 기업들에게 소송, 경고 등을 통해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또 글로벌 배터리 특허 라이선스 시장을 조성해 배터리 산업의 공정한 경쟁 환경을 선도하기로 했다. 이 같은 방침은 LG에너지솔루션의 지적재산권(IP)에 대한 후발기업의 무분별한 침해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에 따르면 당사가 보유한 특허 중 경쟁사가 침해하거나 침해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략특허' 수는 1000여 개에 달한다. 이 중 실제 경쟁사가 침해한 것으로 확인된 특허수만 해도 580건에 이른다. 실제 IT기기용 소형 배터리부터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이미 상업화돼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경쟁사의 제품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고유의 기술을 침해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고 있다. 그동안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ITC(무역위원회)나 독일 법원 등에 경쟁사들을 대상으로 특허침해나 영업비밀 탈취에 대응한 소송을 제기하는 등 권리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하지만 부당한 지적재산권 침해가 지속되고 주요 완성차 업체들조차 배터리 공급사 선택에 특허권 준수 여부를 고려하지 않는 등 시장 왜곡이 심각해지고 있어 보다 강력한 대응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업계의 표준을 제시하는 룰 세터(Rule-setter)로서 고유의 기술을 보호하고 시장의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라이선스 시장 구축을 주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특허풀이나 특허권 매각 등 다양한 방식의 수익화 모델을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위한 필수 요소는 지적재산권 존중"이라며 “기업의 존속과 산업의 발전을 위해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무분별한 특허 침해에 엄중히 대응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볼보 EX3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서 ‘최우수 디자인상’ 수상

볼보자동차는 전기 SUV 'EX30'이 세계적인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우수 제품 디자인상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시상식이다. 볼보 EX30은 전 세계 전문가 3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총점 93점(100점 만점)을 획득하며 '2024 최우수 제품 디자인'에 선정됐다. 짐 로완 볼보자동차 CEO는 “EX30은 볼보자동차의 디자인 가치를 더 작은 형식으로 구현하고 형태가 기능을 따른다는 프리미엄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EX30은 오늘날 시장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현대모비스 스페인 공장 착공···폭스바겐에 전기차 배터리시스템 공급

현대모비스가 스페인에 전동화 부품 공장을 짓는다. 서유럽에 본격 진출해 폭스바겐에 전기차 배터리스시템(BSA)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23일(현지시간) 스페인 나바라 주(州)에서 BSA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6년 양산을 목표로 건설되는 스페인공장 착공식에는 마리아 치비떼 주지사와 현지 정부 주요 인사, 고객사 임원 등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스페인 공장은 현대모비스의 핵심 사업방향인 '전동화'와 '글로벌 수주 확대'라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폭스바겐과 대규모 BSA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BSA는 배터리가 전기차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배터리팩에 제어장치 등 전장부품을 합친 완제품을 의미한다. 고용량·고효율 배터리시스템은 전기차 품질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이다. 정인보 현대모비스 스페인 전동화공장 법인장은 “안정적인 부품 공급을 통해 고객사의 장기적인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후속 차종은 물론 유럽지역 공급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따. 현대모비스는 스페인 공장에 2030년까지 약 17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최첨단 전동화 설비기술도 구축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스페인 공장을 글로벌 고객사에 특화된 전동화 표준모델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공장의 대지면적은 약 15만㎡로 축구장 21개를 지을 수 있는 규모다. 연간 최대 36만대의 배터리시스템을 생산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한국과 중국, 체코에 배터리시스템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다. 미국과 인도네시아에도 전동화 핵심부품 거점을 건설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번 스페인 공장은 유럽 자동차 시장의 중심인 서유럽에 본격 진출했다는 것과 글로벌 고객사(폭스바겐)로의 공급을 위한 전용 공장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여헌우 기자 yes@ekn.kr

현대차, 고객 맞춤 PBV ‘ST1’ 출시···비싼 가격에도 괜찮을까

현대자동차가 고객의 니즈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변할 수 있는 플랫폼 'ST1'을 공개했다. 스타리아 기반의 차체 위에 자신의 니즈에 맞는 하드웨어를 장착해 차량을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최대 7000만원이 넘는 출시가격으로 인해 “잘 팔릴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달리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넓은 활용도와 차별적인 기능으로 치열한 상용차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새로운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인 'ST1'의 물류 특화 모델 카고와 카고 냉동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ST1은 스타리아 디자인의 샤시캡(뒤쪽에 적재함이 없는 차량)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이번 모델 출시를 통해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목적기반차량(PBV) 전환을 확대할 방침이다. ST1의 가장 큰 특징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했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ST1에 최초로 데이터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도입했다. 데이터 오픈 API는 고객사나 파트너사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 수단이다.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프로그래밍해 외부 소프트웨어 개발자나 사용자가 바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ST1에 적용된 데이터 오픈 API를 통해 고객사 시스템으로 실시간 차량 운행 정보(차량 위치, 속도, 시동 상태, 배터리 충전량 등), 차량 운행 분석 데이터 등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달해 효율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차량 후드와 도어의 열림 상태, 충전 플러그 연결 여부, 공조, 도어락 등에 대한 원격 제어를 가능하게 해 운전자의 업무 편의성을 높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하루에도 수십번씩 차에서 내리는 택배 기사에겐 최고의 기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대차는 ST1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장착해 고객사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차량에 탑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원하는 차량 정보를 반영한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개발하고 차량에 적용해 다채로운 비즈니스를 구현할 수 있게 돕는 역할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차는 ST1 구매 고객사와 협의를 통해 데이터 오픈 API를 기반으로 다양한 데이터와 기능을 제공해 고객사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반면 워낙 많은 기능이 담겨 있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보이고 있다. 보조금 수령 전 기준으로 최대 7195만원으로 개인 사업자에겐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이에 현대차는 개인 맞춤형 차량이라는 점을 활용해 여러 산업군에 판매를 유치할 방침이다, 또 오픈 API 기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활용해 소비자의 추가적인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택배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에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가 예상된다"며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가진 기능과 사업 기여도를 고려하면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ST1은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제시하는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차량"이라며 “고객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즐거운 이동 경험은 물론 비즈니스의 성공을 가져올 ST1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삼성SDI, 세계 ‘전기차 올림픽’서 미래 기술 뽐낸다

삼성SDI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에 참가해 전세계 석학들에게 미래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을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EVS(Electric Vehicle Symposium & Exhibition)는 1969년부터 시작된 세계 최대의 전기차 학술대회 겸 전시회다. 삼성SDI는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와 9분 초급속 충전, 20년 이상 초장수명 특성 등 미래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혁신 기술들을 대거 전시하고 '초격차 기술력'을 강조한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를 부스 전면에 내세워 삼성SDI의 독자적인 무음극 기술과 업계 최고 에너지 밀도(900Wh/L) 등 ASB(All Solid Battery)의 특장점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양산 로드맵을 전시해 전고체 배터리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는 목표다. 또한 전기차 대중화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초급속 충전과 초장수명 기술도 공개한다. 삼성SDI는 9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 기술을 2026년, 20년간 사용 가능한 초장수명 배터리 기술을 2029년 양산 목표로 개발해 전기차 시대로의 신속한 전환을 이끌 계획이다. 올해 행사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열폭주 현상'과 관련해 삼성SDI의 열확산 방지 솔루션도 주목된다. 충격이나 화재로 인한 고열과 가스 발생시 각형 배터리의 벤트(배출구)로 빠르게 배출해 배터리 간 열 전파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이 외에도 삼성SDI는 46파이 등 신규 제품 라인업과 에너지 밀도는 높이고 비용은 줄인 CTP(Cell to Pack) 등 배터리 기술력도 공개할 예정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전고체 배터리와 초급속 충전, 초장수명 특성 등 미래 배터리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라며 “삼성SDI의 초격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한국타이어, 전기차 전용 ‘아이온 에보 SUV’ 독일 테스트서 최우수 획득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SUV'가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가 진행한 타이어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최우수'를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전기 차량에 사용되는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 8개 제품을 대상이다. 제동력, 회전저항, 핸들링, 소음 등 11개 항목에 걸쳐 주요 성능을 평가했다. 아이온 에보 SUV는 “전기차용 타이어 중 최고의 선택으로 좋은 다이내믹과 균형 잡힌 주행 성능을 갖췄다"라는 호평을 받았다. 특히 전기차 주행 성능과 안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항목인 마른 노면 제동력과 주행 소음에서 1위로 평가됐다. 이찬우 기자 lcw@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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