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기우

kwsong@ekn.kr

송기우기자 기사모음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 사이버대학 최초 ‘교정공무원 과정’ 신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26 09:11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 사이버대학 최초 '교정공무원 과정' 신설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경찰학과가 사이버대학 최초로 '교정공무원 과정'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신설은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의 영역을 교정학 분야까지 확장한 것으로, 교정직공무원을 희망하는 청년들과 현직 교정공무원들에게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사이버대학 최초 교정학 교육 과정 개설


현재 교정학 관련 정규 교육은 동국대, 경기대, 백석대 등 일부 오프라인 대학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범죄자의 교정·교화와 사회 복귀를 돕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의 이번 과정 도입은 사이버대학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사례로 주목된다.


청년·현직 공무원 모두에게 열린 기회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는 교정공무원 과정을 통해 청년층에게는 안정적인 진로 준비의 통로를, 현직 교정공무원들에게는 자기계발 및 재취업 준비를 위한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에는 △교정학 △형사소송법 △범죄학 △범죄심리학 △범죄예방론 △청소년범죄론 △이상심리와 범죄행동 등이 포함되며, 전문 교수진을 초빙해 온라인 강의 콘텐츠로 제작된다.


학과 관계자는 “경찰학과에 입학하면 교정직공무원(분류직, 교회직, 기동순찰팀 포함), 보호직공무원 채용시험 준비가 가능하다"며 “현직 교정공무원들은 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탐정사, 산업보안관리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과 실무 능력 향상을 지원받고, 퇴직 이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학과 차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경찰학과는 오는 12월 1일부터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입학 및 과정 세부 내용은 세종사이버대학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