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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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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세계 2위 ‘팀홀튼’, 국내선 ‘거북이걸음’…애매한 가격대도 걸림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12 18:20

2028년까지 매장 150개 목표…현재 운영 고작 19곳

서울권 점포쏠림 ‘한계’...가맹사업 본격화 ‘믿는 구석’

가성비 퇴색…“나라별 운영모델 달라, 가격차이 불가피”

서울 강남구 팀홀튼 직영 1호점 '신논현역점' 내부 전경. 사진=BKR

▲서울 강남구 팀홀튼 직영 1호점 '신논현역점' 내부 전경. 사진=BKR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국내 카페 시장에서 비케이알(BKR)이 운영 중인 커피 브랜드 '팀홀튼'이 자리를 잡지 못하는 모양새다.


출시 초반 강조한 외형확장 기조에 반대되는 다소 느린 점포 출점 속도와 함께, 애매한 가격 포지션까지 걸림돌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12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커피 브랜드 팀홀튼은 전 세계 19개국에 60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 중인 커피 프랜차이즈다. 점포 수 기준으로 스타벅스를 잇는 글로벌 2위 커피 프랜차이즈로 꼽히지만, 해외 시장에서의 아성과 달리 국내 소비자들에게 좀처럼 먹히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2023년 말 한국 상륙 이래 국내 운영사인 BKR이 더블더블·오리지널 아이스캡 등 본토 팀홀튼 메뉴는 물론, 커뮤니티 친화형 콘셉트의 본사 점포 전략까지 그대로 들여왔지만 큰 호응을 끌어내지 못하는 눈치다.


지지부진한 매장 출점 속도가 이를 뒷받침한다. 한국 진출 당시 BKR은 오는 2028년까지 국내 시장에서 150곳까지 매장 수를 늘린다는 포부를 밝혔지만, 올해 3년차임에도 현재 매장 수는 19곳(모두 직영점)이 전부다. 여기에 이달 1일부로 인천청라점까지 영업 종료하면서, 직영점 중 처음으로 폐점 사례도 나왔다.




팀홀튼 관계자는 “해당 점포 운영을 정리하되 인천 권역 장사를 아예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인천 권역 내 보다 적합한 장소를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출점 지역이 서울권 중심인 것도 한계점으로 지목된다. 인천청라점 폐점으로 현재 일산동구청점을 제외하면 남은 팀홀튼 매장들은 전부 서울권에 위치해 있다.


이달에만 직영점 3개를 출점한다고 예고했으나, 오는 18일 새로 문을 여는 강남역대륭타워점 시작으로 센터필드교차로점(24일)·포스코사거리점(25일) 모두 서울 강남 소재다. 고객 접근성을 고려해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수도권 오피스·상업 지역 위주로 직영점을 늘려가겠다는 이유에서다.


아직 매장 수 목표치를 수정하지 않는데 팀홀튼도 '믿는 구석'이 없지 않다. 최근 가맹사업 본격화 작업에 착수하면서 출점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돼서다. 올 4월부터 예비 가맹점주를 모집하기 시작해 꾸준히 신청 접수가 들어오고 있다.


다만, 후보군을 걸러내는 단계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다. 가맹 신청을 시작으로 입지조건·임대 면적 협의 등을 포함해 매장 개점 전 9단계에 이르는 까다로운 심사를 거친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느린 외형확장 속도 외에도 팀홀튼이 직면한 또 다른 장애물은 가격 경쟁력이다. 본토의 경우 팀홀튼의 아메리카노 한 잔당 가격은 2000원대 수준으로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국내에서는 4000원대에 판매하고 있다.


이는 컴포즈커피·메가커피·더벤티 등 1000~2000원대 저가 커피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제품 대비 다소 비싼 가격이다. 4000원 후반대인 스타벅스 등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판매가와 비교해도 크게 저렴하지 않아 본래 가성비 포지셔닝이 약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BKR 관계자는 “각 나라마다 운영 모델이 다르고, 현지 상황에 맞춰 진행한다"며 “캐나다와 한국 매장별로 커피 등 제조 과정상 차이도 있기 때문에 판매가도 다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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