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이정진

leejj0537@ekn.kr

이정진기자 기사모음




광주시교육청, ‘다양성을 품은 수업’ 초등교원연구회 설명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6 11:27

697명의 교원 참여…수업 공유·연구 문화 조성

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5일 '2024 다양성을 품은 수업, 초등 교원연구회와 함께 시작!'을 주제로 성장지원 설명회 및 컨설팅을 개최했다. 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정진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난 25일 초등교원연구회 참여 대표 교원 150여 명과 함께 '2024 다양성을 품은 수업, 초등 교원연구회와 함께 시작!'을 주제로 성장지원 설명회 및 컨설팅을 개최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원연구회는 '다양성을 품은 수업' 실현을 목표로 교원의 교실수업 강화를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올해 70개 팀 697명의 교원이 참여해 연구 활동과 수업에 대한 공감대를 키우고 역량을 키워간다. 또 수업 공유와 네트워크 조직으로 활발한 연구 문화 조성에도 목적을 뒀다.


이번 설명회는 1부 연구회 운영 사례 공유 및 2부 교원연구회 컨설팅으로 진행됐다. 1부는 광주 초등음악수업 연구회 회장인 송정초 김항성 교사의 사례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5분 음악놀이' 개발과 수업 활용에 관한 내용과 연구회 발간 책자 소개, 온라인 수업 공유 등 연구회가 나가야 할 제안으로 구성됐다.


2부는 컨설팅은 수석교사로 구성된 컨설턴트와 연구제가 유사한 3~4팀의 연구회가 함께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컨설팅 동안 연간 운영 방향과 연구 활동에 관한 소통과 피드백이 진행됐다. 또 연구 교과와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다른 연구회와 성과를 공유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살펴보기도 했다.


생태전환교육을 연구하는 매곡초 교원은 “이번 설명회로 여러 연구회의 다양한 운영 사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 다른 연구회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은 소중하고 뜻깊은 자리였다"며 “연구회 운영을 위한 방향설정과 진행 등에 대해 가졌던 많은 고민이 해결됐다. 컨설턴트가 있어 참 든든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교원들의 활발한 연구 활동이 수업 활성화 및 학생들의 다양한 실력 향상에 밑거름이 된다"며 “앞으로도 교원들이 주도적으로 연구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장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