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국제유가 최대 변수 ‘이란핵협정’, 수정안에 트럼프 마음 돌릴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4.25 15:56

▲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두 정상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AF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원유시장의 최대 변수로 꼽히는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파기 여부를 가를 시한이 채 20일도 남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핵 합의 ‘수정안’을 제안하면서 관련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란 핵 합의는 2015년 7월 이란과 미국·영국·프랑스·독일·중국·러시아 등 주요 6개국 간에 체결된 협정이다. 이란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는 조건으로 서방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단계적으로 해체키로 한 합의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 협상을 ‘최악’이라고 지적하며 재협상을 하지 않으면 다음 달 12일이 시한인 대이란 제재 유예를 더 연장하지 않겠다고 해 이란 핵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탄도미사일 개발을 사찰하고, 10∼15년으로 한정된 이란 핵 프로그램 제한 기간을 폐지해 영구히 묶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 후 "2015년 이란 핵 합의는 충분하지 못했다"고 인정하면서 이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핵 프로그램 제한 조치 관련 일몰조항, 예멘·시리아·이라크 등에서의 이란의 정치적 활동 등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수정안에 대해 "기존 합의를 파기하자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그간 염려를 모두 커버하는 새로운 내용을 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이 지역에 긴장 고조나 핵확산이 없도록 확실히 하고 싶다.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한다"면서 이란 핵 협정 유지를 요구했다. 이어 "프랑스와 우방은 지속가능한 안정을 바란다"며 "새 합의와 관련한 논의에는 유럽 동맹국을 넘어 러시아와 터키 등까지 포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발언을 고려할 때 마크롱 대통령의 수정안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적 등을 보완하면서 이란 주변의 지정학적 여건까지 고려한 ‘포괄적 버전’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 마크롱 대통령은 그의 수정안이 기존 합의와 병행해서 별도로 운영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했다.

하지만 수정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나 제재 유예 시한인 오는 12일 이후에 미국이 구체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관건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같은 수정안에 대해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호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직전 기자회견에서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재앙", "절대 체결되지 말았어야 할 끔찍하고 미친 합의"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하지만 동시에 수정안에 대한 기대감도 어느 정도 드러내 향후 새로운 핵 합의 타결 가능성도 열어뒀다.

그는 새 합의는 ‘확고한 토대’ 위에 만들어져야 한다며 "더욱 큰 딜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 합의는 예멘, 시리아 등 중동 다른 지역까지 커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분위기에 대해 이란은 아직 구체적인 반응은 내놓지 않았다.

앞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23일 "미국이 핵합의에서 철수한다면 준엄하고 가혹한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도 이날 국영방송에 "미국이 핵합의를 파기하면 놀랄만한 대응을 하겠다"면서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탈퇴하는 것도 우리가 고려하는 세 가지 중 한 가지 선택이다"라고 발언의 수위를 높였다.

NPT 탈퇴는 핵무기를 개발하겠다는 뜻이다. 그간 이란은 미국의 핵합의 파기, 탈퇴를 강하게 경고하면서도 이를 유지한다는 데 무게를 두고 핵무기 개발엔 선을 그었지만 이제는 더욱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한편, 미국이 이란에 다시 제재를 가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완화된 영향에 이날 국제유가는 1%대 내렸다. 차후 이란의 석유 수출에 대한 걱정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EMEX)에서 6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0.94달러(1.4%) 하락한 67.7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비슷한 시각 배럴당 0.85달러(1.14%) 내린 73.86달러를 나타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란을 억제할 더 강력한 조치를 모색하기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약속했다. 합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5년의 핵합의를 파기하겠다는 위협을 되풀이하진 않았으나, 인내심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신규 제재가 가해지면 이란의 석유 수출에는 차질이 생긴다. 선물 중개업체 OANDA의 스테판 인스 아시아태평양 거래 헤드는 이란 제재가 다시 시행될 경우 "유가는 배럴당 5달러 상승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