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日 "온난화·전기요금 대책으로 원전 안정적 이용 필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7.21 11:56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일본 내각부 원자력위원회가 지구온난화와 전기요금 상승에 대한 대책으로 원전의 안정적 이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위원회는 지난 20일 마련한 ‘원자력 이용에 관한 기본적 사고방식’에서 원자력에 대해 저비용에 온실가스 배출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이같이 규정했다.

위원회는 동시에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쓰나미(지진해일) 엄습으로 후쿠시마(福島)원전 폭발 사고가 나면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점도 지적했다.

위원회는 "정부나 전력회사는 신뢰회복을 위해 대화 등 모든 대응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폐로 작업이 진행 중인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이날도 1, 3호기의 원자로 격납용기 안에 수중 로봇을 투입해 폭발 사고 당시 발생한 핵연료 노심용융(멜트다운) 상황을 확인하는 작업이 진행됐다.

일본은 동일본대지진 이후 원전 운전을 전면 중단했다가 강화된 안전기준을 충족한 곳은 재가동을 허용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폐로 결정을 하고 있다.

동일본대지진 이후 설립된 규제위원회가 폐로를 결정한 원전은 총 6기, 안전 대책 강화를 통해 재가동에 들어간 원전은 5기로 각각 집계됐다.

한편 일본이 인도에 원전 수출을 할 수 있도록 한 일본·인도 원자력협정이 지난 20일 발효됐다.

아사히는 "인구 증가에 따라 전력 수요가 커지는 인도에서는 전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원전 도입을 늘리고 있다"며 "현재 인도 총발전량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석탄화력발전의 비율을 낮추고 원전을 늘리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협정으로 인도에 대해 일본이 원전 기술과 기자재 수출이 가능해졌다. 인도는 핵확산금지조약(NPT) 비가맹국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