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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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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는 가게만 돼요”…소상공인 양극화 1위 업종은 ‘미용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11 07:36

중기硏, 빅데이터 활용 소상공인 경영실태 분석
“생활업종 소상공인, 양극화 수준 점차 심화”
‘미용실’, 빈부격차 가장 커…영세사업자 많은 탓

10대 생활업종 양극단 그룹 매출집중도 차이의 추이

10대 생활업종 양극단 그룹 매출집중도 차이의 추이

▲자료=중소벤처기업연구원.

사회 곳곳에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소상공인 그룹 내에서도 양극화가 심각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연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사업자들의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으로, 특히 10대 생활업종 중에서는 미용실의 양극화가 가장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영세 사업자 빈곤 문제 악화"


10일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최근 7개년 간의 카드 매출 데이터 및 세무 행정 데이터 등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경영실태를 분석한 결과, 10대 생활업종에서 연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 사업자가 차지하는 매출집중도의 비중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집중도는 매출액 비중을 가맹점 수 비중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연구원은 양극화 현황 파악을 위해 표본을 연매출 규모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눈 후, 각 그룹의 매출집중도를 파악했다. 그 결과 연매출 3억원 이하 영세 사업자그룹의 매출집중도는 2018~2023년의 기간 동안 1에 미치지 못하며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구원 측은 “양극화 수준 심화는 생활업종의 전반적인 현상으로 판단된다"면서 “영세사업자 문제가 소상공인 경기 전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아지고 있으나, 비중 안에서의 빈곤 및 격차는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양극화 1위는 '미용실'…평균보다 4~5배 높아


이번 조사의 표본이 된 10대 생활업종은 △미용실 △커피음료점 △화장품가게 △옷가게 △슈퍼마켓 △자동차수리점 △교습소·공부방 △실내장식가게 △헬스클럽 △생선가게 △편의점 △한식음식점 등이다. 연구원은 양극화 수준의 심화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업종 별로 연매출 3억원 이하의 영세 사업자 그룹과 연매출 10~30억원 이하 그룹의 매출 집중도 차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미용실의 매출집중도 차이는 지난해 20.68로, 교습소·공부방(6.58), 옷가게(4.93), 한식음식점(4.35), 헬스클럽(4.14) 순으로 조사됐다. 미용실의 매출집중도 차이는 2018~2024년까지 7개년 모두 20을 웃돌았다.


연구원 측은 “미용실은 영세 개인사업자의 비중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매출 상위 그룹의 시장 장악력이 매우 큰 업종"이라며 “전반적으로 영세 개인사업자가 다수 포진한 업종일수록 하위 그룹의 경영 실적도 낮아 업종 간 빈익빈 부익부의 양극화가 있는 양상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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