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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정 집 남게 된 11번가…매각 리스크 해소·수익성 개선 속도

새 주인 찾기로 진통을 겪던 11번가가 SK그룹 품에 남으며 매각 리스크를 털어낸 가운데, 다시 시장에서의 존재감 높이기에 집중한다. 본업인 이커머스 경쟁력에 더해, 모회사가 된 SK플래닛의 마일리지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도 그리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SK스퀘어는 11번가의 보유 지분 100%를 또 다른 자회사인 SK플래닛에 전량 매각했다. 이를 통해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로 이어지는 새 지배구조가 완성됐다. 당초 SK스퀘어가 SK플래닛·11번가를 각각 자회사로 두는 구조였지만, 2018년 SK플래닛에서 독립했던 11번가를 다시 자회사로 편입시키는 방향으로 정리가 된 것이다. 업계는 최근 몇 년 간 11번가를 둘러싼 평판 리스크가 불거졌던 만큼, 회사가 시장과의 신뢰 회복을 위해 꺼내든 대책이라 평가하고 있다. 2018년 11번가는 국민연금·새마을금고·H&Q코리아 등의 재무적투자자(FI)로부터 5000억원을 유치했다. 당시 5년 내 11번가의 IPO(기업공개) 실패 시 SK스퀘어가 FI 보유 지분을 되사오는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2023년 11번가의 IPO(기업 공개) 무산 후 SK스퀘어가 콜옵션 권리 행사를 포기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후 FI 주도로 SK스퀘어 지분까지 통매각하는 동반매각청구권(드래그얼롱)이 발동됐지만, 외부 원매자를 찾는데 난항을 겪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SK스퀘어는 2차 콜옵션 만료 기한이 다가오자 자회사에 지분을 넘기는 방향으로 선회한 것이다. 연내 SK플래닛은 11번가 FI에게 11번가 지분 인수 대가로 총 4673억 원을 일시 지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FI는 투자금 회수가 가능하며, 만성 적자에 시달려온 11번가 입장에서도 SK그룹 내에서 경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는 업계 분석이다. 실제 11번가가 공식 출범 이래 연간 흑자를 달성한 적은 1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2019년이 전부다. 다만, 최근 2년 간 희망퇴직 등 고강도 구조조정에 집중하며 수익성 개선에 차도를 보이고 있다. 2022년 1515억원을 기록한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해 754억원으로 대폭 줄었고, 주력 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은 지난해 3월부터 올 10월까지 20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도 내고 있다. 새롭게 개편된 사업 구조 아래에서도 11번가는 기존대로 실속을 차리는 영업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비용 절감 차원에서 수익성이 높은 오픈마켓에 집중하되, 직매입은 고수익 핵심 상품군 위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통합 마일리지 플랫폼 'OK캐쉬백'을 보유한 SK플래닛과의 시너지도 11번가가 기대하는 대목이다. 이를 위해 OK캐쉬백과 11번가의 간편결제 서비스 '11페이'를 결합하고, 11번가의 기프티콘 사업을 OK캐쉬백 앱 내 통합해 포인트 활용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도 세웠다. 나아가 11번가는 'AI(인공지능) 기반 맥락(Context) 커머스'를 지향한다는 미래 비전도 밝혔다. 두 회사가 보유한 AI·데이터 기술 역량을 교류해 고객의 구매 패턴·취향 등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커머스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다. 이 밖에 남은 하반기 동안 11번가는 최근 진행했던 '그랜드 11절'과 같은 대형 프로모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다음 달 1일까지 연중 최대 해외직구 할인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 오리지널'도 운영한다. 이커머스의 핵심 경쟁력인 우수 셀러 확보와 배송력 향상에도 공들이고 있다. 올 6월에는 상품 등록·실시간 결제 확인 등이 가능한 셀러 전용 앱 '셀러오피스'을 출시해 가입 문턱을 낮췄고, 일찍이 빠른 정산 서비스를 통해 배송 경쟁력도 높이고 있다. 11번가 관계자는 “셀러가 주문 당일 등 빠른 시간 내 택배사에 상품을 전달하면 그만큼 정산 시기도 앞당겨준다"며 “실제 셀러 만족도나 배송력 강화 측면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하니 기자 inahohc@ekn.kr

COP30 폐막: ‘화석연료 로드맵’ 빠진 절충안에 합의

브라질 아마존 인근 도시 벨렝에서 2주간 개최된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30)가 예정된 폐막일인 21일(현지시간)을 넘겨 22일에 공동선언문(Mutirão Decision)을 채택하며 막을 내렸다. 브라질은 이번 총회를 '이행의 COP'이자 '진실의 COP'로 규정하며 다자주의 강화와 기후 정책의 이행 가속화를 강조했다. 하지만 기후 변화의 주범인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 로드맵 마련을 놓고 산유국과 유럽연합(EU) 및 기후 취약국 간의 첨예한 갈등이 지속되면서 협상은 난항을 겪었다. ◇최대 쟁점: 화석연료 로드맵 부재 COP30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석유·석탄·가스 등 화석연료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감축하고 에너지 전환에 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합의문에 명문화할 수 있을지 여부였다. 주최국인 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대통령은 화석연료 의존에서 벗어날 '명확한 로드맵'을 촉구하며 정치적 의지를 표명했고, EU와 콜롬비아, 소규모 섬나라를 포함한 80여 개국이 화석연료 퇴출을 위한 시간표 마련에 힘을 모았다. 콜롬비아는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을 지지하는 선언문 발표를 주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주요 석유 생산국은 화석연료 감축 로드맵에 완강히 반대했다. 이들은 로드맵 대신 탄소 포집과 같은 기술을 통해 배출량 자체를 줄이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폐막을 앞두고 발표된 최종 합의문 초안에는 화석연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모두 사라졌는데, 이는 산유국들의 입김이 크게 반영된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EU는 초안 내용이 너무 약하다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막판 밤샘 협상 끝에 절충안을 받아들였다. 결국 합의문은 2023년 COP28에서 합의된 '화석연료로부터의 전환'을 상기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국제사회에서는 합의문에 화석연료에 대한 언급이 빠진 것을 두고 “산유국들의 승리"이자 “COP의 후퇴"라는 평가가 나왔다. ◇기후 재원 및 적응 목표 강화 기후 재원 조성 계획은 COP30의 또 다른 핵심 쟁점이었다. 합의문은 개발도상국의 기후 행동을 위한 재원 조달 규모를 2035년까지 연간 최소 1조3000억 달러(약 1923조원)로 확대할 수 있도록 모든 행위자가 협력해야 한다는 요청을 재확인했다. 이 목표는 지난해 COP29에서 합의된 연간 최소 3000억 달러를 포함하는 신규 기후재원 조성 목표(NCQG)의 일환이다. 또한 기후 변화 적응 지원과 관련하여, 합의문은 적응 재원을 2035년까지 현 수준의 약 3배로 늘리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는 2030년까지 적응 재원을 3배로 늘리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아마존 보전 노력과 브라질의 이니셔티브 COP30 개최지인 벨렝은 세계 최대의 열대우림 생태계인 아마존에 인접해 있어, 브라질은 아마존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개최지를 선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브라질은 열대우림 보호를 위한 장기적인 재정 지원을 목표로 하는 열대우림보전기금(TFFF)의 출범을 공식화했다. TFFF는 초기 기금 예상치 250억 달러(약 36조 원)와 민간 부문을 포함한 목표 재원 1000억 달러(약 145조 원) 규모로 추진된다. 브라질은 또한 '글로벌 무치랑(Global Mutirão)' 정신(브라질 토착어로 '공동 협력'을 의미)을 바탕으로 협상의 진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무역 장벽 및 NDC 격차 논의 합의문에는 기후 변화 대응 조치가 국제 무역에 있어 자의적이거나 부당한 차별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기후 관련 무역 장벽에 대한 중국과 인도 등 개발도상국들의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최종 합의문은 무역 문제에 대한 '대화(dialogue)' 요구를 반영했다. 한편, 각국이 제출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를 완전히 이행하더라도 지구 온도 상승 폭이 파리협정 목표인 1.5°C 이하가 아닌 2.3~2.5°C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감축 목표와 필요한 감축량 간의 '격차 해소' 방안도 주요 의제로 다뤘다. COP30은 파리협정의 1.5°C 목표를 재확인하고, 일시적인 온도 초과(overshoot) 수준과 기간을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추구할 것을 강조했다. ◇미국 불참과 중국의 역할 확대 이번 총회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기후 과학을 '사기극(con job)'으로 치부하며 연방정부 차원의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았다. 미국이 유엔 기후 총회에 불참한 첫 사례로 기록됐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은 딩쉐샹 국무원 부총리를 대표단으로 파견하며, 녹색 전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기후변화 대처 리더십을 차지하려는 의지를 내비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COP30 의장 안드레 꼬레아 두 라고는 중국이 저탄소 에너지의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부상해 “전 세계 모두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COP30은 치솟는 숙박비 문제와 더불어 폐막 직전 전시장 인근에서 화재 사고가 발생하는 등 혼란 속에서 진행됐으나, 다자간 협력을 통해 합의를 도출해냈다. 그러나 합의문에서 화석연료에 대한 직접적인 조치가 빠지면서, 이는 기후위기 대응의 시급성에 미치지 못하는 '불충분한 결과'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기업과 관련 정책에 미치는 영향 우선 기업에는 수출규제와 무역장벽 강화 위험이 커질 전망이다. 이번 회의에서 EU의 CBAM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으나,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은 제기됐기 때문이다. EU 등은 앞으로도 CBAM 등 자체 규제와 녹색 규격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국내 수출기업은 제품·공정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과 더불어 온실가스 배출성적 표기 등으로 인해 관련 비용의 상승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전력·교통·건물·배터리·그린수소 등 분야에선 기술·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가 수출·투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전통적 석유화학·정유·철강은 구조적 수요 축소로 재편 압력이 커질 수 있다. 한국 정부의 경우 외교 부담이 늘어날 전망이다. 개별 경제권 규제가 강화되면서 외교·무역 대응이 그 만큼 더 필요해졌다. 정부는 2035 NDC와 관련한 로드맵을 상세히 작성하고, 재원계획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산업별 전환지원(보조금·세제·직업전환) 프로그램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찬수 기후환경 전문기자 kcs25@ekn.kr

[기후신호등] 글로벌 ‘그린 보호주의’ 파도…산업 대전환으로 넘어야

최근 산업연구원(KIET)는 국민경제자문회의에 보고서를 제출했다. 본지가 단독 입수한 이 보고서의 제목은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후환경·에너지 정책 분석과 산업별 대응 방안'이다. 보고서는 전 세계적인 기후·에너지 정책 환경 변화가 국내 주력 산업에 중대한 구조적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글로벌 그린 보호주의' 격랑을 소극적으로 피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 비중이 높고 수출 의존도가 심각한 한국 경제의 특성상,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글로벌 통상 질서와 기후 통상 정책 변화에 민감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정책적 재정비가 시급하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은 선진국을 따라가는 '추격자(fast follower)'였지만, 선진국과 같은 조건에서 출발하는 저탄소 시대을 맞아 적극적인 '선도자(first mover)'로 전환한다면 추월도 가능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는 국민경제와 관련된 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을 수행하기 위해 헌법(제93조1항)에 근거해 설립된 기관이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미국, 보호무역 강화와 에너지-AI의 충돌 보고서는 주요국의 정책 변화를 자세히 다뤘다. 우선 미국의 경우 기후 정책 후퇴 및 보호무역주의 심화가 두드러진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상호 관세 도입을 포함한 강한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글로벌 통상 질서의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우리 기업의 대미 수출뿐만 아니라 글로벌 교역 둔화 등 부정적인 간접 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트럼프 2기에서는 파리 기후 협정 탈퇴와 더불어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전면적 축소 또는 폐지 가능성, 친환경 투자 인센티브의 대폭 축소가 예상된다. 특히,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 OBBBA)'의 제정으로 IRA에 기반한 전기자동차(EV) 세액공제는 2025년 9월까지, 충전 인프라 세액 공제는 2026년 6월까지 폐지될 예정이다. 한편, 공화당은 철강·알루미늄 등 특정 수입품의 탄소 집약도가 미국 제품보다 10% 이상 높으면 수수료를 부과하는 '해외 오염 관세법(Foreign Pollution Fee Act)' 발의를 통해 자국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 ◇EU, 청정산업딜과 규제 완화 패키지 유럽연합(EU)은 기후 환경 규제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주도권을 선점하는 기존 전략에서 성장과 전환을 동시에 도모하는 기조로 변화하고 있다. 기존 그린딜을 대체하는 '청정산업딜(Clean Industrial Deal)'을 통해 에너지 집약 산업 지원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규제를 간소화하기 위해 '옴니버스 패키지'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보고 의무 간소화,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CSRD) 적용 대상의 약 80% 축소 및 보고 기한 2년 연기, 공급망 실사 지짐(CSDDD) 적용 시기 1년 연기 등이 포함됐다. 하지만 CBAM은 예정대로 내년 1월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독일은 탄소 가격 변동 리스크를 정부가 보전해주는 탄소차액계약(CCfD) 입찰을 시작해 중공업 저탄소 전환을 지원하는 등 규제와 지원을 병행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은 GX(Green Transformation, 녹색 전환) 추진법을 기반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 일본은 탄소세와 GX-ETS(배출권거래제, 2026년 의무화)를 결합해 탄소 가격 신호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거둬들인 수익은 GX 경제전환 채권을 통해 탈탄소 기술·인프라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계획이다. 중국은 '2030년 이전 탄소 피크 도달과 2060년 탄소중립'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신규 설치한 발전 설비 용량 가운데 86%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등 국가 주도로 빠른 전환을 추진 중이다. 특히 철강 분야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신규 설비(710만 톤) 모두를 전기로(EAF)로 채우는 등 산업 구조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AI 혁명: 데이터센터 증가와 전력 수요 폭증 전 세계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는 지난해 415 TWh(테라와트시)에서 2030년 945 TWh로 두 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AI 최적화 데이터센터의 전력소비는 2030년까지 4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기존 데이터센터 대비 6배 수준의 전력 소모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AI 데이터센터는 24시간 중단 없는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수적이므로, 간헐적인 재생에너지보다 안정적인 화석연료나 원자력에 대한 의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실제로 미국 데이터센터 전력의 탄소 집약도는 미국 평균보다 48% 높다. 이러한 전력 수요 압박에 대응하여 구글·마이크로소프트·메타 등 주요 빅테크 기업은 에너지 수요를 완화하기 위해 원자력 발전소와의 직접전력구매계약(PPA)을 확대하고 있다. 구글은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 계약을 통해 2030년부터 50MW 전력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는 콘스텔레이션 에너지와의 장기 PPA를 통해 원자력 발전을 확보했다. 이는 원자력과 재생에너지를 결합한 혼합형 PPA의 확산 가능성을 시사하며, 에너지 믹스 논의에 새로운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재생에너지 및 그린 제품 시장의 지속적 성장 글로벌 정책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의 보급 속도는 가파르게 증가해 전력 믹스의 핵심 전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23년 기준 태양광의 평균 발전단가(LCOE)는 석탄보다 낮은 수준에 도달했으며, 2024년 신규 전원 중 재생에너지 비중은 92.5%에 달했다. 민간 이니셔티브인 RE100(재생에너지 100%)은 2023~2025년 동안 회원사가 450개사로 증가하는 등 순항 중이다. 반면 국내 기업에게 RE100은 중요한 수출 규제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재생에너지와 그린수소 등을 기반으로 하는 '그린 철강' 시장은 2024년 약 37억5000만 달러에서 2032년 약 1290억 달러로 연평균 55.6%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 BMW와 포드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은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그린 철강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저탄소 제품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국내 산업 '이중고': 수익성 악화와 정책적 부담 가중 국내 경제는 철강·화학 등 주요 기초 소재 산업은 중국발 공급과잉과 내수 침체, 통상 환경 불확실성으로 경영상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주요 소재 산업의 영업이익률은 2010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며 제조업 평균(5.6%)을 하회하고 있다(예: 석유화학 2.2%, 철강 4.0%). 이러한 심각한 업황 부진은 향후 저탄소 전환을 위한 주력 산업의 투자 여력을 제한하는 구조적 문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전력비 등 생산비 인상 부담을 가격 결정력이 약한 소재 기업들이 떠안으면서 수익성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실제로 산업용 전기요금은 1961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으로 주택용을 추월했는데, 일부 전력 다소비 업종에서는 국내 생산 중단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확정된 2035 NDC 목표(2018년 대비 최대 61% 감축)로 인해 산업 부문의 실질적 감축 부담은 기존 대비 3배 이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배출권거래제(ETS) 제4차 계획기간(2026~2030년)에는 기업의 감축 의무와 비용 부담이 눈에 띄게 강화될 예정이다. 특히 발전 부문의 유상할당 비율이 현재 15%에서 2030년 50%로 증가하면서 전력 요금 추가 인상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경기 침체로 수익이 축소된 상황에서 전환 투자비용과 배출권 구매 비용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기업 부담은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 '전환 역량' 강화 통한 추월 기회 확보해야 보고서는 국내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저탄소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산업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첫째, 탄소중립 이행을 성장 동력으로 전환하는 산업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R&D) 체계를 혁신하고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 개발이 지연되거나 중단된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 목록을 새로 짜고, 철저히 이행 관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장기·고난도 혁신 기술은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시설투자 및 R&D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기후대응기금의 안정적 재원 기반 구축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배출권 경매 수입 증가분의 재투자를 확대하고 환경부담금 체계도 다시 설계해야 한다. 이에 앞서 탄소(배출권) 가격의 정상화부터 이뤄져야 한다. 셋째, 고배출 산업의 저탄소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전환금융(transition finance)을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 고배출 산업의 업종별 전환경로(decarbonisation pathways) 로드맵을 선제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근거로 과학적 기반의 전환금융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투자 실행력과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민간 금융기관이 전환금융 추진 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과도기적 투자의 회계 및 공시 기준을 명확히 정립해야 한다. 넷째, 저탄소 제품 수요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수소환원제철 등 혁신기술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그린 철강 생산 시범사업을 실제 시장 적용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와 공공기관의 인프라 사업에 그린 철강 사용을 일정 비율 의무화하거나, 민간기업 채택 시 차액계약(CfD) 제도를 시범 도입해 초기 수요를 창출하고, 생산비용 격차를 보조하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 현재 전체 공공조달 규모 대비 2%에 불과한 녹색 공공조달 제도의 성과지표를 개선, 실질적인 녹색제품 수요를 견인할 필요가 있다. ◇균형 잡힌 무탄소 에너지 전환 믹스 실현 에너지 전환 정책은 에너지 안보, 탄소중립, 계통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균형감 있는 무탄소 전원 믹스(mix)를 실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보고서는 “에너지시스템의 탈탄소화와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해서는 특정 에너지원을 배제하는 전원믹스와 에너지정책은 지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태양광·풍력의 간헐성 등 물리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SMR을 포함해 수소발전,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등 모든 무탄소 전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높은 발전비용(LCOE)을 낮추기 위해서는 인허가 절차를 단순화하고, 지역공유형 비즈니스모델을 도입해 주민 수용성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내수 시장 기반의 국산화 및 규모의 경제 확보를 통해 장기적으로 발전단가를 하락시키고, 에너지고속도로(HVDC, 해저케이블) 구축을 조기 달성해 수급 불균형과 송전 제약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인공지능(AI) 확산과 탄소중립 전력화에 따라 전력 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에 대비해 산업 부문 에너지 효율 개선 제도 확대 및 고도화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찬수 기후환경 전문기자 kcs25@ekn.kr

[기자의 눈] 울산·포항·서산 분산에너지 보류, 에너지전환 정치리스크

정부가 지난 5일 울산·포항·서산의 분산에너지특구 지정을 보류하자 지역 반발이 거세다. 액화천연가스(LNG) 열병합발전, 집단에너지가 특구 신청안에 포함됐기 때문이라는 정치권 해석이 나온다. 다만, 집단에너지는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하는 구조로, 일반 석탄·LNG 발전 대비 에너지 효율이 높고 탄소 배출도 상대적으로 적다. 화력발전 가운데서도 퇴출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리는 발전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보류된 지역에서는 지역에서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하자는 분산에너지 개념 아래, 저렴한 전기요금 공급을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을 높이려 했던 만큼 반발이 커질 수밖에 없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분산에너지특구 선정을 에너지전환의 한 축으로 삼으려고 한 듯 하다. 에너지전환은 겉으로는 화력발전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과정이지만, 실제로는 부의 재분배 구조까지 함께 바꾸는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정치적 논란을 피하기 어렵다. 예컨대 기존 화력이 지역 경제를 떠받쳐 왔듯, 태양광이 새로운 지역 경제의 축으로 편입되고 있다. 태양광은 대규모 부지를 필요로 하는 특성이 있다. 해안 도시 지역에 집중됐던 발전설비가 농촌과 산지로 분산되면서, 그동안 발전설비가 많지 않았던 내륙에도 수십 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이 들어서고 있다. 에너지전환은 일부 지역에 편중됐던 부를 분배하는 과정도 포함해, 누군가는 부를 얻고 누군가는 잃는 대가를 치르게 된다. 태양광이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수단인 '햇빛연금'은 마치 무한한 햇빛 속에서 얻어지는 자원처럼 인식되지만, 실제로는 다른 발전원처럼 발전단가에 정산조정계수를 적용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지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추가 전기요금이 재원이다. 결국 햇빛연금도 국민 전체가 부담한 비용을 특정 지역으로 재분배하는, 일종의 지역 기본소득 구조에 가깝다.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대명제로 정치적 변화와 갈등을 덮을 수 있다고 본다면 오산이다. 장기적으로 화력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방향으로 가더라도, 어떤 전원을 어떤 속도로 줄일지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를 더 정교하게 정해야 한다. 정부는 2040년 석탄발전 대규모 폐지를 예고해둔 상황이라 이번 특구 논란보다 훨씬 큰 정치적 파장이 일어날 수 있다. 한정된 정치적 자원을 고려할 때 석탄이 아닌 집단에너지까지 전선을 넓혀 갈등 대상으로 삼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 선택인지, 또 그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연말 재심의에서 집단에너지의 포함 여부가 다시 논의되겠지만, 명확한 설명 없이 최종 탈락이 결정될 경우 논란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기후위기라는 대의가 갈등을 덮는 명분이 되는 순간, 에너지전환은 정치적 신뢰를 잃을 위험이 크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풍력산업 주역] 퍼시피코에너지, 전남 해상풍력 개발 선도

미국 신재생에너지 개발사 퍼시피코에너지의 한국 법인인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가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총 3200메가와트(MW) 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클러스터를 추진하며 아시아·태평양 최대급 프로젝트를 가시화하고 있다. 첫 단계 사업인 '명량해상풍력'이 최근 발전사업허가를 획득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는 중이다. 23일 재생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는 전남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리 해상 일대를 중심으로 △명량해상풍력 420MW △만호해상풍력 990MW △진도바람해상풍력 1800MW 등 3개 단지로 구성된 총해상풍력 클러스터를 개발하고 있다. 단일 지역에서 단일 개발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로는 아태 지역에서 손꼽히는 규모다. 이 가운데 1단계 사업인 명량해상풍력은 지난 10월 당시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다. 이로써 사업 부지 경계와 용량이 확정됐고, 환경영향평가·어업보상 등 후속 인허가 절차와 금융조달 준비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회사 측은 “명량해상풍력이 진도 해상풍력 클러스터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2·3단계 사업인 만호·진도바람 프로젝트도 순차적으로 개발을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3200MW 클러스터의 투자 규모는 약 19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전남·진도 일대에 약 4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배후항만·공급망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된다. 전남도와 진도군은 입지·송전·허가 절차 등 행정 지원과 함께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는 글로벌 EPC 및 에너지 프로젝트 경험을 가진 인력을 전면에 내세워 국내 사업을 이끌고 있다. 전남풍력산업협회 부회장사로도 참여해 지역 공급망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계 개발사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국내 해상풍력 시장은 그간 유럽계 개발사가 주도해 왔는데, 퍼시피코에너지는 미국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국내 해상풍력 분야에 본격 진출한 사례다. 회사는 일본·베트남 등에서 태양광·풍력 프로젝트를 쌓아온 트랙레코드를 바탕으로, 한국을 아시아 해상풍력 허브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는 단순 발전사업에 그치지 않고 산업 생태계 전체와의 동반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진도 해상풍력 클러스터를 계기로 타워·하부구조물·케이블 등 핵심 부품의 국산화와 배후항만 개발, 전문 인력 양성 등 전주기 공급망을 함께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조선·기자재 기업과의 협력과 MOU 체결을 확대하고, 전남지역 대학·연구기관과의 산학 협력도 모색 중이다. 업계에서는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의 행보가 정부의 2030년 해상풍력 보급 목표와 맞물려 국내 해상풍력 시장의 외연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명량해상풍력의 성공적인 인허가·금융구조 설계 사례가 향후 대규모 프로젝트의 기준점이 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퍼시피코에너지코리아는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해상풍력 모델을 제시해 한국이 아시아 해상풍력 공급망의 중심지로 자리잡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풍력산업 주역] 민간 최대 GS풍력, 150MW 추가 증설

국내 육상풍력 시장에서는 GS그룹 계열사 GS풍력발전이 대표적인 민간 사업자로 자리 잡고 있다. 경북 영양군 일대 등에서 총 120메가와트(MW)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운영하며 국내 최대 민간 육상풍력 사업자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고, 추가 증설을 통해 150MW 이상의 사업을 추가할 계획이다. 23일 재생에너지업계에 따르면 GS풍력은 지주격 에너지 계열사인 GS E&R과 함께 영양 Y1·Y2·Y3 등 3개 풍력단지를 운영하고 있다. 총 설비용량은 약 126MW 수준으로, 이미 상업운전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 판매 실적을 쌓고 있다. 경북 산악지대를 활용한 육상풍력 모델을 구축해, 지형·기상 조건이 까다로운 국내 환경에서 사업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추가 사업으로는 GS무학풍력발전(72.8MW), 영덕제1풍력발전(77.4MW)를 개발 중에 있다. GS풍력·GS E&R은 국내 기업과의 장기 전력구매계약(PPA)을 통해 재생에너지 수요와도 직접 연결되고 있다. 현대차와는 2027년부터 20년간 매년 130기가와트시(GWh) 이상 풍력전력을 공급하는 국내 최대 규모 직접 전력구매계약(PPA)를 체결했다. 영양 풍력단지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바탕으로 현대차의 RE100 이행을 지원하고, 장기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는 구조다. 운영 효율화를 위한 디지털 기술 도입도 눈에 띈다. GS E&R은 인공지능(AI)·머신러닝 기반 풍력 발전량 예측 솔루션을 개발해 예측 오차율을 10% 미만으로 낮췄다. 날씨에 따라 발전량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의 특성을 감안할 때, 정확한 예측은 계통 운영과 전력거래 전략 수립에 필수적이다. 회사는 풍력단지 운영 데이터를 축적해 예측 모델을 고도화하고, 향후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자원과의 통합 운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GS풍력은 영덕 등 추가 입지를 중심으로 육상풍력 신규 개발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고정가격계약 상한가 하락, 주민 수용성 확보 부담 등으로 신규 프로젝트의 경제성이 악화되고 있어, 정부 정책과 제도 개선 방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럼에도 GS풍력은 국내 자본 기반의 육상풍력 모델에 대한 의지를 유지하고 있다. 해외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국내 금융·에너지 그룹이 주도하는 구조를 통해, 정책 변화와 시장 변동성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겠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에 GS그룹이 보유한 에너지 밸류체인과의 연계를 활용해, 향후 풍력·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ESS)를 묶은 통합 포트폴리오로 확장하겠다는 구상이다. 업계에서는 GS풍력이 구축해 온 육상풍력 운영 경험이, 향후 국내 대규모 풍력 보급 확대 과정에서 중요한 레퍼런스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REC 가격·상한가 제도, 계통 접속비용 부담 등 구조적 장애 요인이 해소될 경우, 이미 운영 경험과 장기 PPA를 확보한 민간 사업자가 추가 투자를 본격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특히 RE100 수요 확대와 전력시장 제도 개편이 맞물릴 경우, 기존 육상풍력 자산의 가치도 함께 재평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GS풍력은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와 지역 상생 모델을 전제로, 국내 육상풍력의 건강한 성장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풍력산업 주역] CIP, 유럽 노하우로 한국 대형 프로젝트 확대

덴마크계 그린 인프라 투자사 CIP가 한국을 아시아 해상풍력 전략 거점으로 키우고 있다. 전남 신안과 충남 태안, 울산 앞바다 등지에서 총 4900메가와트(MW)규모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유럽에서 축적한 개발·투자 경험을 국내 시장에 이식하는 중이다. 23일 재생에너지업계에 따르면 CIP가 국내에서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는 △전남1~3(900MW) △충남 태안 해상풍력(약 500MW) △울산 앞바다 부유식 '해울이1~3'(1500MW) △신안 해송1·3(약 1000MW) △신안 해금1·2(약 1000MW) 등으로, 고정식과 부유식 해상풍력을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 사업을 합치면 4900MW를 웃도는 규모다. 태안 해상풍력 프로젝트는 최근 장기 전력판매 기반을 확보하며 본격적인 개발 단계에 들어섰다. CIP와 뷔나에너지가 합작 설립한 태안풍력발전은 한국서부발전(300MW), 강릉에코파워(200MW)와 총 500M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해상풍력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서 사업자로 선정된 데 이어 REC 계약까지 마무리되면서, 2026년 착공·2029년 상업운전 목표에 속도가 붙었다. 울산 앞바다에서는 1500M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 '해울이1~3'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해울이는 울산 연안에서 약 80km 떨어진 해상에 2030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하는 대형 부유식 프로젝트로, LS전선·LS마린솔루션 등 국내 공급망 기업과 해저케이블·해상공사 협력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수심이 깊은 해역에서도 발전이 가능해 공간 제약이 적고, 울산 조선·해양플랜트 산업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전남해상풍력 1단계(99MW)는 지난 5월 상업운전을 본격화했다. CIP는 SK이노베이션 E&S와 각각 49%와 51%의 지분을 출자해 전남해상풍력을 설립했다. 지난 2017년 9월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데 이어 지난해 12월 풍력발전기 10기 설치를 완료했다. CIP는 한국 법인 CIP·COP코리아를 통해 국내 개발을 전담하고 있다. 투자·프로젝트 관리 등은 CIP가, 인허가·기술개발 등 시행업무는 그룹 내 해상풍력 개발사 COP가 맡는 '투자와 디벨로퍼' 이중 구조를 특징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공급망 기업과의 장기 파트너십, 지역사회와의 상생 모델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국내 정책·시장 변화에 대한 메시지도 적극 발신하고 있다. CIP는 지난 7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해상풍력 공급망 컨퍼런스'에 스폰서로 참여해 한국 해상풍력 특별법, 대규모 입찰 제도, 공급망 국산화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CIP·COP코리아는 지난 2023년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가 주관한 '지속가능성 어워드'에서 블루 호라이즌(Blue Horizon) 상을 수상하는 등 ESG 측면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탄소 감축과 해상풍력 공급망 구축, 지역사회 상생 노력이 인정받은 결과다. CIP는 국내 협력사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견고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한국을 아시아 해상풍력 공급망의 허브로 만드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wonhee4544@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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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과천시가 오는 26일 갈현동 디테크타워 미래홀에서 '2025년 과천시 탄소중립 공유데이'를 개최한다. 주관은 푸른과천환경센터(탄소중립지원센터)가 맡는다.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시민-전문가-기업이 함께 참여해 실천사례를 공유하고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행사에는 탄소중립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탄소중립 공유데이를 과천시는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지역 기반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행사는 1부 '실천사례 공유'와 2부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진행된다. 1부는 시민 탄소중립 실천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갈현동 주민자치위원회, ㈜신성이엔지, 탄소중립 생활실천단이 현장에서 추진해 온 탄소 절감 활동을 소개한다. 2부에선 이응신 명지대학교 교수가 '과천시 건물 부문 탄소중립 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한 뒤 과천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이 참여하는 전문가 토론이 이어져 정책 개선 방향과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과천시는 이번 공유데이가 시민참여 기반 실천 확산과 과천시 탄소중립 정책 개발 밑거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22일 “탄소중립은 시민과 행정이 함께 만들어 가는 변화"라며 “이번 공유데이를 통해 일상 속 실천이 확산되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가 2026년 본예산안을 1조 7735억원 규모로 편성해 김포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예산안은 민생 회복을 최우선에 두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에 재원을 집중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22일 “민생 안정과 도시 미래 경쟁력을 위해 꼭 필요한 분야에 재원을 집중하고, 김포시가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시민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2026년 예산을 책임 있게 편성했다"며 “재정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민생 회복과 김포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예산안은 올해 본예산 1조 6693억원 대비 1042억원(6.24%) 늘어난 1조 7735억원이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 1조 4959억원으로 378억원(2.59%) 증가했으며, 특별회계 2776억원으로 664억원(31.42%) 늘어났다. 복지 분야는 기초연금(1588억원), 영유아보육료(686억원), 생계급여(555억원), 아동수당(398억원), 부모급여(372억원), 장애인 활동지원급여(345억원), 주거급여(269억원), 노인장기요양 시설급여(188억원) 등 일반회계 전체 예산의 절반 수준(46.8%)인 7000억원을 편성해 지속가능한 복지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노인의 건강한 식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최초로 추진 중인 '효드림밥상' 사업 연속성을 위해 4억6000만원을 반영하고, 국가유공자 희생을 기리고 예우를 강화하기 위한 '보훈시설물 제작-설치'에 1억000만원을 반영했다. 교육 분야에선 학교급식경비지원(205억원), 학교 교육경비 지원(50억원), 친환경 등 우수농산물 학교급식지원(32억원), 학교 교육프로그램 교육경비 지원(21억원), 학교급식 우수가공품 등 차액지원(9억원),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프로그램 운영(8억원), 학교우유급식지원(5억원) 등 403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김포시는 올해 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으로 지정 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교육발전특구 관련 34개 사업에도 30억원을 반영해 지속적인 교육 혁신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도로 분야는 수도권 제2순환 고속국도 하성IC 연계를 위해 시도12호선 도로확장공사(전류~원산)에 68억원을 투입하고, 특수상황지역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애기봉~태산패밀리파크 경관도로 개설사업에도 36억원을 투입했다. 최서북단 접경지역인 월곶면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 중인 해강안 일주도로(월곶중로3-8호선)에도 33억원을 투입하고, 인천광역시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인천거첨도~약암리간 광역도로개설사업에도260억원을 투입한다. 일산대교 통행료 부담 해소를 위한 시스템 구축비와 지원금 총 9억원도 반영해 시민 교통비 부담 완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교통분야는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운영 지원(142억원), 운수업계 유류액 보전(100억원), 마을버스 재정지원(56억원), The경기패스(90억원) 등을 편성했다. 문화 및 관광분야에는 중봉도서관 리모델링(54억원), 직장운동경기부 육성(32억원), 통합문화이용권(25억원),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운영(21억원), 솔터축구장 천연잔디 교체공사(20억원) 등 724억원을 편성해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관광 활성화 및 체육 인프라 개선 등 김포시민의 여가·문화 품질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또한 현존하는 최대 신석기 주거유적으로 평가되는 김포시 신안리 유적지 6차 발굴조사를 위한 감정평가비를 편성해 향후 해당 부지를 매입하고, 김포시 역사-문화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존-계승하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재난 및 안전 분야는 노후 배수펌프장 배수펌프 교체(4.7억원), 재난 예-경보시스템 유지관리 및 서버교체(4.5억원), 쇄암방조제 보수(4억원), 안전표지 설치(3.5억원), 어린이보호구역 정비(3억원),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1.6억원) 등을 편성했다. 군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군포시는 급등한 난방비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GS파워와 요금 인하 협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군포시는 두 차례에 걸친 '난방비 인하 간담회'를 열며 열요금 산정 투명성과 인하 필요성, 지역난방 공급 안정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산본의 많은 아파트는 준공 후 30년이 넘어 노후 배관으로 인한 열효율 저하가 지속되고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는 난방비 상승으로 직결돼 , 특히 겨울철 시민 생활비 부담을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 군포시는 재정비사업 추진과 함께 열에너지 공급기관의 요금 조정을 통해 시민 가계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GS파워는 2022년 세 차례에 걸쳐 총 34.55%의 요금 인상을 단행한 바 있다. 민간기업 운영 특성상 요금 현실화를 추진할 수는 있으나 그로 인한 시민 부담이 지나치게 크다는 것이 지역사회 전반의 우려다. 특히 2021년 국제유가 상승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30.6% 오르면서 요금 인상이 이뤄졌으나 올해 국제유가가 약 60% 하락한 이후에도 난방요금이 적절히 인하되지 않아 군포시는 조정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왔다. 9월29일 열린 난방비 인하 간담회에선 △열 요금 산정 기준 공정성과 인하 필요성 △관내 안정적 공급체계 마련 등을 논의했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단계적 요금 인하 방안과 구체적인 인하율 제시를 GS파워 측에 공식 요구했다. 정윤철 기업정책과 에너지관리팀장 22일 “보일러를 끄기에는 춥고, 틀어놓기에는 내달 고지서가 두려운 것이 시민 현실"이라며 “난방비 인하는 단순한 요금 문제가 아니라 시민 삶과 복지를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시민 생활비 부담을 줄이고 난방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난방비 인하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군포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겨울을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0월27일 낮 12시경 안양시 롯데백화점 앞에서 지역난방 열 수송관이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해 군포 4만8000가구와 안양 3340가구의 열 공급이 중단되는 상황도 있었다. 군포시는 즉각 대응하며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부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부천시가 내년 공공일자리 채용계획과 취업 지원 정보를 담은 '2026년 단비일자리 가이드북'을 제작-배포했다. 단비일자리는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에 공공부문 일자리를 제공하는 부천형 고용지원 사업으로, 부천시는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기간제, 공공근로, 지역공동체일자리 등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통합해 시민에게 안내하고 있다. 올해 발간된 가이드북은 21일부터 부천시청을 비롯해 3개 구청(원미-소사-오정), 동 행정복지센터, 부천일자리센터, 일자리 유관기관 등에 배포되며 부천시 누리집 새소식에서도 전자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번 가이드북에는 내년 신규 채용계획 107개 사업, 총 5800여명 규모의 일자리 정보가 담겼다. 특히 부서별 채용인원과 근무기간, 지원자격, 급여, 문의처 등 시민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올해는 기존 일자리 정보 외에도 고용서비스 안내를 새롭게 추가해 단비일자리 참여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부천일자리센터, 부천시일드림센터 등 유관기관 취업상담, 교육, 직업훈련 프로그램 정보도 함께 담았다. 이희순 일자리정책과 일자리정책팀장 22일 “2026년 단비일자리 가이드북이 다양한 공공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제공해 시민에게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용서비스 안내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안양시가 올해 6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생존-보호-발달-참여 등 아동 4대 권리를 시정 전반에 반영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과 아동정책의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할 아동친화도시 캐릭터'또미(DDOMI)'를 개발했다. 또미는 안양시 시조(市鳥)인 독수리를 친근하게 의인화한 캐릭터로 유니세프의 아동친화 철학을 담은 파란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밝고 정의로운 어린 독수리 친구'이다. 모든 아동이 꿈을 펼치고 아동권리가 존중되며, 포용과 참여가 이뤄지는 도시를 상징하는'또 함께,또 행복하게'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영문명'DDOMI'에는 꿈(Dreams)-발달(Development)-참여(Ownership)-권리(My Rights)-포용(Inclusion)의 아동권리 5대 가치가 반영됐다. 안양시는 또미를 아동권리 인식 제고, 참여문화 확산, 시민 공감 브랜드 강화, 아동친화도시로서 안양시 긍정적 이미지 제고, 아동 참여 및 교육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친근한 또미를 통해 아동정책 참여 문턱을 낮추고, 각종 행사 및 교육 현장에서 아동과 소통하는 매개체로 운영할 예정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22일 “아동친화도시로서 정체성을 명확히 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동권리가 지켜지고 아동이 주인공인 도시를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패트롤] 김포시의회-남양주시의회-안양시의회-파주시의회

김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김포시의회가 이달 25일부터 내달 17일까지 23일간 제263회 정례회를 운영한다. 이번 정례회는 2026년도 본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각종 조례안-동의안 등 민생과 직결된 주요 안건이 심사될 예정이다. 주요 심의 안건으로는 의원 발의 3건과 시장 제출 10건 등 13건 조례안과 도시관리계획 의견 청취, 출연 동의안 등 9건의 기타 안이 처리될 예정이다. 아울러 김포시가 제출한 2026년도 본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25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도 함께 이뤄진다. 김포시의회는 1조 7735억원 규모로 제출된 내년 본예산을 포함한 주요 예산안을 검토해 주요 사업 적정성과 시민 편익 증진 효과를 면밀하게 살필 계획이다. 정례회는 오는 25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본격 운영되며, 이후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일반안건 심사와 부서별 예산안 검토가 이어진다. 내달 10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이 진행되고,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심사한 안건들이 의결된다. 내달 11일부터는 2025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본격 진행돼 연말 재정 운용 상황을 점검하게 된다. 회기 마지막 날인 17일에는 제3차 본회의가 열려 시정질문과 함께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최종 의결되면서 이번 정례회 일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김포시의회는 이번 정례회를 통해 내년도 재정 운용 방향을 점검하고, 민생과 밀접한 분야에 예산이 균형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심사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본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복지 확대, 교육환경 개선, 교통 인프라 강화, 문화-관광 활성화, 안전 기반 확충 등 주요 정책 분야의 재정 투입 효과를 꼼꼼히 확인할 예정이다. 김종혁 의장은 22일 “이번 정례회는 조례안과 예산안이 함께 논의되는 중요한 회기"라며 “시민 대의기관으로서 내년도 예산이 시민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책임 있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21일 제316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남양주시 어린이 안전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6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심사하고 원안 가결했다. 원주영 의원은 △남양주시 어린이 안전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어린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사업과 어린이 대상 안전용품 지원에 관한 사항, 사업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신설해 어린이가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기여하고자 했다. 아울러 청소년이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진로 설계 역량을 높이고, 지역사회 인재 육성에 기여하고자 △남양주시 청소년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안은 진로교육 시행계획 수립 및 지원사업과 진로 체험을 제공하는 법인-기관 등에 대한 지원 사항을 규정했다. 이정애 의원은 최근 정보통신망을 통한 악의적 비방과 협박 등 다양해지고 있는 특이민원 형태와 강도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 장치를 마련하고자 △남양주시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으며, 보호 대상을 기존 민원업무 접수-처리 담당자에서 공무직 근로자, 기간제근로자, 청원경찰 등으로 확대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특이민원의 유형을 명확히 규정했으며, 폭언 등 특이민원에 대한 면담 종결 기준 설정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한근수 의원은 △남양주시 새마을운동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새마을운동 조직이 남양주시정 발전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 보다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보완하고자 했으며, 회의 참석 실비 지급 근거와 자원봉사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재해나 사고에 대비해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할 수 있는 규정 및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 포상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했다. 김동훈 의원은 공공장소에서 이뤄지는 거리공연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문화예술 발전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남양주시 거리공연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으며, 거리공연 활성화 및 지원 관련 기본계획 수립과 거리공연 장소 운영 및 지원사업, 질서 유지에 관한 규정 등을 담았다. △남양주시 열린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 조례안도 대표 발의해 관광약자 등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열린관광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관광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포용적 관광복지 실현에 기여하고자 했다. 한편 남양주시의회는 이날 심사한 조례안을 내달 16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의회는 22일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제7회 남양주시의회 의장기 배드민턴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남양주시의회-남양주시체육회가 주최하고 남양주시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배드민턴 저변 확대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남양주시배드민턴협회 소속 31개 클럽 2000여명 동호인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날 개회식은 조성대 의장 등 남양주시의원, 홍지선 남양주시 부시장, 경기도의원, 남양주시배드민턴협회 박병삼 회장 등 임원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내빈소개 △대회사 △의장상 표창 및 시상 △축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조성대 의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대회 준비를 비롯해 남양주시 배드민턴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박병삼 회장님과 임원진께 깊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배드민턴은 네트를 사이에 두고 치지만 '마음은 네트 위에서 만난다'는 말처럼, 오늘 참가하는 선수 모두 부상 없이 승부를 넘어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며 화합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것붙였다. 또한 “남양주시의회도 동호인이 더 편하고 쾌적한 시설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도록 남양주시와 협력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평내 체육문화센터, 다산동 배드민턴장, 진건 사능리 생활체육시설, 진접 풍양배드민턴장, 수동면 배드민턴장 등이 적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곽동윤 안양시의원은 21일 열린 제307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스마트-AI 행정체계 전환을 안양시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시정질문에서 곽동윤 의원은 “안양시가 '스마트 행복도시'를 선언했지만 기술 나열 중심에 머물러 있다"며 “기후정책과 스마트정책 모두 '운영 방식 혁신'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 분야와 관련해 곽동윤 의원은 올해 수립된 '안양시 제1차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5~2034)'이 “목표는 크지만 실행력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안양시는 2018년 대비 2034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후대기과 단독으로 16개 부서 조정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환경전문가가 부족한 도시계획-건축위원회 구성, 절대적으로 낮은 관련 예산, 부서 간 이행계획 부재가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어 “타 지자체처럼 부시장 직속 '탄소중립 추진단' 설치 등 조직 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며 “과감한 예산 확보를 통해 실질적인 감축 성과를 만들 수 있는 구조로 재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안양시의 스마트도시 정책 역시 기술 중심에서 시민-AI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자율주행버스, 관제센터 등 기술 도입은 의미 있으나 시민 체감도가 낮다. 스마트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데이터 기반 운영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마트시티를 방문한 경험을 소개하며 “암스테르담은 기술보다 시민참여와 민-관-학 거버넌스를 우선한다. 시민 데이터가 정책을 만들고, 그 정책이 다시 시민에게 돌아오는 구조가 스마트도시 본질"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안양시가 2026년 AI전략국 신설을 준비 중이지만, AI전략국만으로는 도시 전체 운영 방식 전환이 어렵다"며 “정책기획 단계부터 AI-데이터 행정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민원 분석, 예산 검증, 복지 사각지대 탐지, 교통 시뮬레이션 등 AI 기반 행정이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안양시도 기술 도입을 넘어 행정방식 전체를 AI 기반으로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곽동윤 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에서 연구용역 관리, 위원회 청년 참여, 행정복지센터 개방, 출산지원금 평가, 안양수목원 교통대책 등 다양한 현안도 짧게 언급하며 “이제 안양시가 부서별 대응을 넘어 데이터 기반-시민 중심-AI 행정으로 패러다임 전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이익선 파주시의회 의원은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릉천 유휴부지에 시민 친화 생활형 파크골프장 설치를 제안했다. 5분 자유발언에서 이익선 의원은 국내 파크골프 인구가 최근 3년간 3배 이상 증가하고, 파주시 노령인구도 2만2000여명에 달한다며 “고령친화도시 파주에 걸맞은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릉천 하천부지에 시민이 자발적으로 설치해 이용 중인 생활형 파크골프장을 공식적으로 양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해당 시설은 국가하천 규정상 불법 시설물로 행정처분 대상이 되고 있어, 시민 500여명 시설 양성화와 확대를 청원한 상태다. 이익선 의원은 파주시가 한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해 합법적이고 상시 이용이 가능한 시설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공릉천 유휴부지를 활용한 18홀 규모의 생활형 파크골프장 추가 조성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유휴지 정비와 잔디 이식 등 최소 비용으로도 충분한 확충이 가능한 만큼, 노령층을 포함한 시민 누구나 산책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행정-예산적 지원을 통해 저비용 생활체육 기반을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익선 의원은 “공릉천 생활형 파크골프장이 조성되면 시민건강 증진은 물론 타 도시 사례처럼 지역 관광과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공릉천변 생활형 파크골프장은 고령친화도시 파주가 지향하는 복지정책 실현이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체육 기반 확충 정책"이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강근주 기자 kkjoo0912@ekn.kr

李 “성장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부채 관리…WTO 제 역할 해야”

이재명 대통령이 “우리는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분야에 자원을 집중 배분해서 부를 창출하고, 또 부채 비율을 줄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주요20국(G20)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 경제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함께 잘 사는 길로 가기 위한 세 가지 해법'으로 △개발도상국 부채 취약성 완화 △다자무역체제 기능 회복 △개발협력 효과성 제고 등을 위한 노력을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전세계적으로 국가 부채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하며 “개도국 경제는 과도한 부채 부담 때문에 성장을 위한 투자 여력이 제한돼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개도국들이 당면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채의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대한민국은 인공지능 등 미래 성장 분야에 투자해 총생산 증가와 장기적 부채 비율 감소를 도모하는 성과중심 재정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두 번째로는 예측 가능한 무역투자 환경을 위해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기구가 제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내년 아프리카에서 개최되는 WTO 각료회의의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선도해 온 '투자 원활화 협정'이 내년 WTO 각료회의에서 공식 협정으로 채택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로는 개도국 개발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앞서 대한민국은 '다자개발은행 개혁 로드맵 평가·보고 체계' 채택을 주도한바 있다"며 “앞으로도 이런 개혁 노력에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희순 기자 hsjung@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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