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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송대 문장가 소동파 진적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09.16 17:04

9월 18일 소동파의 마음과 김정희의 예술혼 《파두완벽(坡?阮癖)》특별전 온오프라인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송기우 기자]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 박물관(관장 조환)은 9월18일부터 제39회 기획전 《파두완벽》에서 송대 문장가 ‘소동파’의 진적 〈백수산불적사유기(白水山佛跡寺遊記)〉를 5일간(9.18∼24, 공휴일 휴관) 최초 공개한다고 밝혔다.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전시는 9월 18일 저녁 6시, 포털 다음의 카카오갤러리 온라인전시로 동시 오픈되며, 일반관람은 예약제로 실시된다.

중국 송나라 때의 시인 소동파(蘇東坡, 1037∼1101)가 백수산(白水山)을 유람하고 쓴 시, 〈백수산불적사유기(白水山佛跡寺遊記)〉는 지난 천년의 역사 속에서 많은 문인들에게 회자되어온 유명한 시(詩)다. 소동파의 진적으로 확인된 ‘목석도(木石圖)’가 최근 크리스티 미술품 옥션서 사상 최고가 670억원에 팔린 것만 보아도, 소동파를 향한 세계인들의 관심을 짐작할 수 있다.

백수산불적사유기는 소동파가 북송 철종 소성(紹聖) 2년(1095, 고려 헌종1) 3월에 현재 광둥성(廣東省) 백수산(白水山) 불적사(佛跡寺)를 유람하면서 남긴 글이다. 송나라에서 ‘보물’인 소동파의 진적이 고려로 온 이유는 고려의 충선왕이 원의 황제계승에 관여하여 인종(仁宗)을 등극시켰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인종이 멸망한 남송 황실 도서관인 비각의 도서를 충선왕의 아들인 충숙왕에게 하사했기 때문이다.

성균관대학교박물관(관장 조환)이 준비한 2020년 전시의 제목은 《파두완벽》으로, 파두완벽은 소동파(蘇軾 東坡, 1037∼1101)의 마음과 추사 김정희(阮堂 金正喜, 1786∼1856)의 예술혼이라는 뜻으로 검여 유희강(劍如 柳熙綱, 1911∼1976)선생이 즐겨쓰신 소완재(蘇阮齋)라는 호의 뜻을 검여 선생이 스스로 풀어쓴 구절이다. 이번 전시는 성균관대의 전신인 명륜전문학교 출신으로 추사 이래 최고의 명필이라고 평가 받고 있는 검여 유희강 선생님의 작품을 전시한 2019년 《검무(劍舞)》展에 이은 두 번째 기증전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추사 이후 최고의 명필’, ‘불굴의 예술혼’이라 불린 검여의 생애는 1968년 뇌일혈로 쓰러져 오른손이 마비된 이후에도, ‘좌수서(左手書; 왼손 글씨)’로 34미터 필생의 역작 <관서악부>를 탄생시킬 만큼 한편의 극적인 일화를 남겼다. 성균관대박물관은 유족들의 무상기증을 통해 200여 년 전 신광수와 강세황을 필두로 한 풍류문학을 재조명했고, 이번 전시에서는 1,000년을 가로지른 시공의 대서사시를 엮어내는 최고의 기회와 만나게 되었다.

이번 전시는 검여 선생이 소장했던 소동파의 〈백수산불적사유기(白水山佛跡寺遊記)〉(1095)가 최초로 공개된다. 그밖에 완당의 작품과 함께 이를 계승한 검여 선생님의 문자향서권기가 베어 나오는 미공개 및 대표작들도 선보인다. 현대작가 남주 선화자, 상산 박영현, 신영훈, 신제현, 신학, 연당 지은숙, 이동환, 정연두, 조환 등의 서예·판화·동양화·설치·미디어 작품들도 만날 수 있다. 검여가 소동파와 완당을 깊이 이해하여 계승한다는 자부심이 있었듯이, 이들을 오마주한 9인의 작가들은 서예·한국화·판화·조각·미디어·퍼포먼스라는 오늘의 언어로 소완재를 재소환하였다. 이들은 문인정신의 가치 속에서 소동파와 완당을 계승·발전시키면서, 옛 것을 답습하기보다 존숭의 마음을 창조의 원형으로 삼고자 했다. 이는 전통과 첨단의 조화를 추구해온 성균관대학교의 건학이념이 갖는 가치와 맥을 함께 하며, 검여 선생의 정신적 유산을 예술적 실천을 통해 이어가려는 의지를 담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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