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한상희 기자

hsh@ekn.kr

한상희 기자기자 기사모음




유가 더 오르나? "이란 원유수입 금지하면 중동 전체 원유수출 위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07.04 16:38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사진=AP/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한상희 기자] 미국이 이란 원유수출을 ‘제로(0)’로 만들겠다고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이란 대통령이 중동 지역 전체 원유수출을 막겠다고 경고함에 따라 하반기 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이란의 석유 수출이 위협받으면 중동 지역 전체의 석유 수출도 위험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위스를 방문 중인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아랍에미리트(UAE)가 배럴당 75달러에 육박한 국제 유가를 낮춰야 한다는 도널드 미 대통령의 최근 요구에 따라 산유량을 늘릴 수 있다고 밝힌데 대해 이같이 말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최근 산유량을 하루 100만 배럴 늘리기로 결정했지만 국제 유가는 오히려 더 상승했다.

미국은 지난 5월 이란 핵협정에서 탈퇴를 선언한 후 동맹국들에게 이란으로부터의 석유 수입을 전면 중단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로하니 대통령은 3일 "미국은 이란에 다시 제재를 가할 경우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동 지역 전체의 석유 수출이 어떻게 위험해지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이란은 오래 전부터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수 있다고 위협해왔다. 호르무즈 해협은 해상 교역 원유의 약 3분의 1이 통과하며 미 해군 5함대가 순찰 도중 이란 공화국수비대와 조우하기도 하는 곳이다.

로하니 대통령은 또 미국의 이란 제재 움직임은 이란 정권이 아니라 이란 국민들을 겨냥하고 있다며 "그들이 (이란에 대해) 의약품 같은 생필품 수출을 금지하면 압력에 처하는 게 누구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란이 지난 몇 년 사이 원유 생산과 의료 서비스, 관광업 등에서 많은 성과를 올렸다며 이란의 금융 시스템을 압박하고 원유 수출을 방해하는 건 이란인들의 복지를 저해하는 행위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월가 투자은행(IB)들은 미국의 이란 원유 수출 봉쇄 등을 이유로 올해 하반기 평균 유가 전망치를 잇달아 상향 조정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모건스탠리는 예상보다 강경한 미국의 대이란 제재 방침으로 이란의 생산량이 하루 110만 배럴 줄어들고 리비아와 앙골라의 원유 생산도 기존 예상보다 감소할 것이라면서 하반기 평균 유가 전망치를 배럴당 85달러로 기존보다 7.50달러 상향 조정했다.

모건스탠리는 당초 미국 정부가 지난 5월 밝힌 대이란 제재 복원 시기가 석유 부문의 경우 180일이었던 만큼, 이란 생산이 오는 11월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내년 이란 원유 공급이 하루 70만 배럴가량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이제는 하루 270만 배럴의 이란 원유 수송량 중 100만 배럴을 차지하는 유럽, 일본, 한국행 수출 물량이 ‘최소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증산에 나선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생산은 하루 1010만 배럴에서 1080만 배럴로 늘고 아랍에미리트와 쿠웨이트의 증산도 예상되지만, 시장 수급 균형을 맞추는 데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 은행 세계 원유 전략가인 마틴 래츠는 "지난주를 거치며 향후 이란산 원유 공급의 하방 리스크가 급격하게 증가했다"며 "원유재고가 상당히 줄어든 데다 이미 약한 유휴생산능력이 이제 더 떨어지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공급이 불안한 반면 "수요는 시종 탄탄한 상태였고 (하반기) 계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란 공급 감소 우려에 더해 리비아의 원유 수출 불이행 선언, 미국 원유재고 감소가 겹치면서 3일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8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2014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장중 한때 배럴당 75달러를 돌파했다.

이날 WTI 8월물은 전 거래일보다 0.20달러 오른 74.14달러에 거래를 마감했고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브렌트유 9월물은 0.46달러 오른 배럴당 77.7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