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4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이수일 기자

LSI@EKN

이수일 기자기자 기사모음




네이버, 웹브라우저 '웨일' 오픈베타 버전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3.31 18:42
clip20170314153604
[에너지경제신문 이수일 기자] 네이버는 웹사이트를 통해 자체 개발한 PC판 웹브라우저 ‘웨일’ 오픈 베타 버전(공개 시범판)을 14일 공개했다.

구글 크롬과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선점한 국내 시장에 토종 웹브라우저 돌풍을 불러올지 주목된다.

모바일판 웨일은 올해 하반기께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에 선보인 웨일은 개방형 소프트웨어(오픈 소스 SW)인 ‘크로미움’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하나의 창 안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옴니태스킹’이나 처음 보는 단어를 드래그(끌어오기)하면 바로 정답을 알려주는 ‘퀵서치’ 등의 기능을 앞세웠다.

또 모바일 페이지를 스마트폰과 똑같은 환경에서 볼 수 있는 ‘모바일 창’도 넣어 편의성을 강화했다. AI 번역 기술인 ‘파파고’가 적용돼 있어 외국 웹페이지를 바로 우리 말로 옮겨준다.

웨일은 ‘기술 플랫폼’을 지향점으로 선언한 네이버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네이버는 번역·달력·동영상·메신저·게임·스크랩과 같은 브라우저 보조 프로그램을 구할 수 있는 전용 ‘웹 스토어’를 곧 열어 각종 SW 개발사와 사용자가 만나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 3달 동안 3만여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2차 CBT(비공개시범서비스)를 하며 참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했다"며 "한국인의 필요성을 가장 잘 반영하면서도 보편적 가치가 뛰어난 웹 브라우저를 선보여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시키겠다"고 설명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