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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식 해상풍력발전기 |
그러나 전문가들은 주요 부품 국산화와 수익성 확보를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선결과제로 지적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과 한국석유공사는 동해1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공급체계 구축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 8일에는 울산시와 석유공사, 현대중공업이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
석유공사는 한국동서발전,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에퀴노르와 공동으로 울산 남동쪽 58㎞ 해상에서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200㎿ 규모의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석유공사는 현대중공업과 두산중공업을 시작으로 포스코, LS전선 등 4개 국내 기업과도 상호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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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왼쪽부터 네 번째), 송철호 울산시장(다섯 번째),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여섯 번째)이 지난 8일 한국석유공사 울산 본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현재 풍황 계측기를 설치 중이며, 울산시는 국내외 6개 민간투자사와 협약 체결을 통해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6개 민간투자사는 석유공사-에퀴노르(Equinor, 노르웨이), 쉘(Shell, 미국)-코엔스헥시콘(CoensHexicon, 한국 스웨덴 합작법인),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 영국), 씨아이피(CIP)-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 케이에프윈드(KFWind, 다국적 컨소시엄), 에퀴노르 등이다.
1단계는 2023년 착공해 2025년, 2단계는 2026년 공사에 들어가 2030년 완공할 예정이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은 풍력발전기를 땅이나 바다 바닥에 고정하지 않고, 바다에 부유체를 띄우고 그 위에 풍력발전기를 올려서 발전하는 방법이다. 먼바다로 갈수록 양질의 바람이 불어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소음, 경관훼손 등 해안 인근의 주민 반대와 어업인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계 최초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는 2017년 스코틀랜드에서 상용화됐으며 일본은 실증단계를 거쳐 2023년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울산시는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울산은 항만 인프라와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기업이 밀집돼 있고, 현대중공업 등 대형 부유식 해양구조물 건조 경험이 풍부한 대기업이 소재하고 있다. 울산 앞바다는 초속 7.5~9m의 바람과 약 150m 수심의 넓은 대륙붕이 위치하는 등 자연조건도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기술개발(R&D) 지원에만 총 380억 원 지원할 계획이다.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의 선결과제로는 주요 부품 국산화와 수익성 확보 등이 지적되고 있다.
장기윤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울산시가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예정지는 군사작전 지역으로 국방부와 사전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설비 설치 시 바다 밑에도 규모가 큰 구조물이 자리 잡게 돼 해군 선박 등 통행에 지장을 준다고 판단될 경우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장 수석연구원은 또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조성이 외국 투자가 중심으로 진행됨으로써 상용화 이후 배당금 등 국부유출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발전 터빈의 경우 8㎿급 이상의 터빈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입 확대에 따라 기술 의존도가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장 수석연구원은 "경제성 측면에서 금융비용과 운영비용 모두 높아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이 존재한다"며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은 선결요인을 단계적으로 해결하면서 재생에너지 보급확산에 부유식 해상풍력 활용방안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