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수)
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기자

dsk@ekn.kr

송두리 기자기자 기사모음




차세대 한은금융망 10월 가동 목표…동시결제 시간 5분으로 단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08.14 13:06

▲한국은행.(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송두리 기자] 한국은행이 차세대 한은금융망을 오는 10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한은은 2015년부터 차세대 한은금융망 구축사업에 착수해 현재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10월 가동을 목표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한은금융망은 국내 유일의 거액결제시스템으로, 1994년 처음 가동된 후 혼합형 결제시스템, 증권대금 동시결제(DVP) 등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스템이 복잡해지자 개선 필요성이 제기됐다.

차세대 한은금융망은 시스템 부하를 가중하는 양자 간 동시처리를 폐지하고 다자간 동시처리의 실행 주기를 30분에서 5분으로 단축한다. 다자간 동시처리는 정해진 시간마다 참가 기관들의 결제 건들을 모아 서로 주고받을 금액을 차감해 계산하고, 현재 예금 잔액 범위에서 결제 가능한 건들을 동시에 결제한다.

또 결제전용예금계좌를 없애고 결제전용 당좌예금계좌를 추가로 개설한다. 참가 기관의 결제자금이 부족할 때 이 계좌로 일중당좌대출이 자동 실행되도록 한다. 일중당좌대출은 영업시간에 결제자금이 부족해지면 한은이 유동성을 지원하는 제도다.

DVP는 장외시장 채권 거래에서 예탁결제원 계좌를 경유하지 않고 거래 당사자 간 직접 대금을 이체하도록 간소화한다. 다자간 동시처리 대상에 포함해 참가기관의 유동성 부담은 줄인다.

한은은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같은 재난에 대비해 한은금융망 단말기를 여러 장소에 설치하도록 의무화한다. 향후 핀테크(금융기술) 기업 등에 소액결제시스템 참가가 허용될 경우 당좌예금계좌 개설, 한은금융망 가입과 관련한 제도를 정비할 예정이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