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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카드사 메인화면에 띄워진 지원금 접수 안내문. (사진=연합) |
[에너지경제신문=김아름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관련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신청 전부터 국내 카드사간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과열 양상 논란이 나왔는데, 막상 신청 접수가 시작되고 나서부턴 안내 혼란에 따른 지원금 기부 신청·취소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소비자들의 터져나오는 불만에 정부 당국의 지침대로 진행한 업계는 억울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12일 여신협회와 카드사 등에 따르면 국내 9개 카드사들이 전날 오전 7시부터 일제히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과 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삼성카드와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게 했다. NH농협카드와 하나카드는 자체 카드와 BC카드 제휴를 나눠 접수, 자체 카드일 경우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게 했으며 BC카드 제휴인 농협BC카드와 하나BC카드는 우리카드와 함께 BC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게끔 했다.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정부 정책이 나온 후 카드사들은 바쁜 움직임에 돌입했다. 신청 접수를 받기 전부터 혹시 모를 사태를 방지하고자 관련 서버 구축과 증설 등에 집중했다. KB국민카드에선 사용처를 안내하는 맵(Map) 등 특화 서비스 제공에 나서는 등 각 사에선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그러나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카드사간의 고객 유치를 위한 조용한 마케팅 전쟁이 시작됐는데 금융당국에서 제동을 건 것이다. 카드사들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접수를 받기 전부터 고객을 유치하고자 음료 쿠폰과 상품권 증정 등의 이벤트성 문자를 고객들에게 발송했다. 이를 받은 일부 소비자들은 이벤트 혜택을 받기도 했다. 헌데 지난 8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카드사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관련을 언급하며 "마케팅 과열 양상 자제하라"라고 권고했다. 사실상 마케팅 금지령을 내린 셈이다.
결국 대부분 카드사에선 준비한 이벤트를 철회했으며 일부 카드사는 이미 안내된 소비자에게만 이벤트를 제공하게 되는 등의 웃지 못할 상황까지 연출됐다.
실제로 BC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고객 대상, 추첨을 진행해 사용 금액 100%(최대 100만원)까지 돌려주는 캐시백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보류했으며 삼성카드 역시 자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한 회원들에게 제공하기로 한 이벤트를 취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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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입력 화면. |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번엔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로 혼란이 빚어졌다.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접수를 할 때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가 포함되면서 잘못 신청된 사례가 잇따르자 카드사 상담센터의 문의 전화도 빗발치기 시작했다.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는 해당 항목에 금액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런데 소비자들 가운데 일부 지원금 신청 버튼으로 착각해 아무 생각 없이 신청을 누르거나 선택 항목으로 나뉜 기부를 필수 항목으로 오해해 전액 기부를 신청한 것이다.
실제로 기부 신청 페이지를 살펴 보면 ‘개인정보 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이나 ‘긴급재난 지원금 처리 유의 확인’ 등의 약관 동의 아래에 ‘재난지원금 기부 동참에 선택’ 동의란이 있어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기부 참여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들은 카드사의 홈페이지 구성이 잘못된 것 아니겠느냐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똑바로 정신차리지 않으면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신청 구성을 왜 이렇게 만든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등이 주를 이룬다.
카드사들도 답답하기는 매 한가지다. 정부 지침을 따른 것 뿐인데 비난의 화살 중심에 섰기 때문이다. 혼란을 준 것은 정부인데, 그 불만을 카드사가 뒤집어 쓰게 된 꼴이다.
당초 카드사들은 홈페이지 구성 때 지원금 신청 화면과 기부 신청 화면의 분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원금 신청 메뉴에서 절차가 마무리 된 후 기부에 뜻이 있는 고객만 사용할 별도의 메뉴가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정부에서 지원금 신청 절차 내에 기부 신청 절차를 삽입하도록 가이드라인을 내리면서 현재와 같은 기부 신청 절차가 마련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정부 가이드라인을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카드사 입장에서도) 어쩔 도리가 없다"라고 답답함을 나타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소비자 입장에서 충분히 혼동될 여지가 있는데, 정부 지침이 그렇다 보니 현재까진 취소 조치가 최선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각 카드사에선 당일 신청에 한해 취소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에선 한번 기부하면 취소할 수 없게 했으나 업계는 당일 카드사 상담센터로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현대카드는 상담센터 전화로,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하나카드, BC(우리)카드, NH농협카드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와 휴대전화 앱으로 기부 취소와 금액 수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