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나유라 기자

ys106@ekn.kr

나유라 기자기자 기사모음




[2020 금융CEO 포럼] 김영익 서강대 교수 "중국 금융시장, 대한민국 금융업의 미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04.29 21:02

"중국, 금융시장 개방 속도...금융업 기회의 장"
"각국 부채 급증...코로나19 위기는 예견된것"
"원유 ETN 광풍, 해답은 금융교육에 있어"

▲29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0 금융CEO포럼'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 전망과 금융산업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수출을 주도할 산업은 단연 금융입니다. 중국,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으로 금융을 수출한다면 저금리, 저성장 국면에서도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습니다."

29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에너지경제신문과 여시재가 ‘한국금융의 위기와 기회’를 주제로 공동 주최한 ‘2020 금융CEO포럼’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를 전망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제의 역사를 보면 크고 작은 위기가 10년 주기로 발생했다"며 "2009년 미국에서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경우 GDP를 구성하는 수출, 소비, 투자가 동시에 위축되면서 경제가 굉장히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 정부는 과감한 재정정책을 가동해 소비와 투자를 늘렸다"며 "그 결과 2010년 이후 세계 경제는 회복됐지만, 각 경제주체의 부채는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실제 선진국의 경우 정부 부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8년 73%에서 지난해 3분기 99%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중국은 기업부채가 GDP의 96%에서 150%로 불었고, 한국의 경우 가계부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4%에서 94%로 증가했다.

김 교수는 "올해 전 세계를 충격으로 빠뜨린 코로나19는 부채를 부채로만 해결하는 현 상황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코로나19를 계기로 각국 정부는 기존 산업들을 구조조정하고,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 과정에서 우리는 1997년 외환위기 시절을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며 "1997년 외환위기는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부실기업, 부실은행들을 처리하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구조조정으로 30대 재벌 가운데 11개 재벌들이 해체됐고, 은행업은 무려 17곳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 여파로 코스피는 277까지 급락했고, 삼성전자 주가도 3만원대까지 떨어졌다.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해지면서 원/달러 환율은 무려 2000원대까지 급등했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는 IMF를 계기로 구조조정을 빨리 단행했다"며 "이에 비췄을 때 중국의 경우 올해 코로나19 여파를 계기로 구조조정되는 기업들이 절정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이 시기에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금융으로 부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은 지난해 은행업, 신융평가사들을 대상으로 외자지분 제한을 완전 폐지했고, 올해는 증권사 외자지분 제한 완전 폐지를 당초 12월에서 4월로 앞당겨 실시하는 등 금융시장 개방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금융권 총자산 규모는 지난해 300조 위안(5경 1600조원)에 달하는데, 이 중 외국계 비중은 1.6%로 낮은 편"이라며 "JP모간,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UBS, 노무라증권은 중국의 금융시장을 절호의 기회로 보고 이미 중국 금융업에 상당부분 진출해 있다"고 말했다.

▲29일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0 금융CEO포럼'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김영익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 전망과 금융산업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이렇듯 미국 내 금융사들이 중국의 금융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것은 미중 무역분쟁과도 관련이 있다. 김 교수는 "중국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후 미국과 교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며 "미국은 중국과의 무역분쟁을 통해 자본시장, 외환시장의 개방을 촉구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교역을 통해 미국으로부터 벌어들인 자금을 금융을 매개로 다시 회수하겠다는 속내가 깔린 것이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미국이 중국과 고위급 협상을 벌일 때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을 앞세운 것도 이를 염두한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글로벌 IB 골드만삭스 출신으로 헤지펀드를 운영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이를 교훈 삼아 투자자들 역시 중국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중국 내 1등주를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교수는 "한국 경제는 1997년 IMF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구조적으로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기존에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던 노동 및 자본 증가세는 둔화되고, 총요소 생산성이 잠재성장 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에 전체 자산 포트폴리오 가운데 일부를 중국 1등 교육업체, 중국 프리미엄 가전 1위 업체 등에 투자한다면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양호한 수익을 거둘 수 있다"며 "중국의 금융시장은 국내 금융업은 물론 투자자들에게도 기회"라고 밝혔다.

김 교수의 강연이 끝난 직후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금융시장에 다양한 질문을 쏟아냈다. 한 참석자는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변동성이 확대된 원유 상장지수증권(ETN)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할 수 있는 정책들은 무엇이 있는지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투자자들이 유가 급락을 계기로 원유 ETN에 자금을 들이붓는 이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은 사실상 없다"고 답했다. 김 교수는 "원유 ETN 투자자 가운데 ETN의 구조나 위험성에 대해 제대로 알고 투자하는 이들이 얼마나 되는지 의문이 든다"며 "당국은 원유 ETN과 관련해 규제를 강화하기보다는 금융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교수는 "초등학생부터 체계적으로 금융교육을 단행한다면 보다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을 최소화하고 대한민국 금융시장에서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나유라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