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박성준 기자기자 기사모음




"美 경선 두 달 남았는데"…트럼프와 맞붙을 '민주당 대항마'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12.02 13:58

▲미 백악관(사진=연합)


2020년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맞붙을 민주당의 ‘절대 강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후보 선출을 위한 대장정이 내년초에 시작되는 예비선거를 기점으로 본격화되지만 ‘트럼프 대항마’가 없는 상태에서 민주당 경선 각축전에 대한 전망은 안갯 속이다.

특히 무엇보다 초반 투표가 이뤄지는 4개 주에서 한명이 표를 싹쓸이 하기보다는 승리가 여러 명에게 분산될 것이란 전망까지 제기되면서 경선판이 계속 혼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변수’라는 악재를 만났음에도 현재까지 경선 주자의 흥행 면에서는 이렇다 할 성공을 거두지 못하면서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 혼란만 양산된 민주당 경선 구도…흥행 여부도 미지수

▲미 민주당 대선주자 토론회(사진=AP/연합)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이달 1일(현지시간) 초반 투표가 이뤄지는 4개 주 경선 전망과 관련해 ‘민주당의 2020 혼돈 이론(chaos theory)’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이 매체는 아이오와 주(州)의 경우 피트 부티지지 인디애나 주 사우스벤드 시장, 뉴햄프셔 주는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네바다 주의 경우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각각 이기는 ‘경우의 수’가 ‘매우 현실적인 시나리오’로 거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지난 10차례에 걸친 민주당 경선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 대선이 치러지기 전년도 12월을 기준으로 여론 조사에서 1등한 후보가 첫 경선지인 아이오와 주에서 1등을 한 경우는 힐러리 클린턴 전 후보를 포함해 3차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선 풍향계’로 손꼽히는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를 불과 두 달여 앞둔 시점에서 현재는 부티지지 시장이 아이오와 주 여론조사에서 뚜렷한 격차로 1위로 부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악시오스는 "약 두 달 후면 본격 전인 경선이 시작되지만, 아직도 ‘진정한 선두주자’가 없는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경선 모드에 들어간 지 1년 가까이 흘렀지만 누가 후보가 될지를 놓고 구도가 분명해지기보다는 혼란만 양산돼왔다"고 지적했다. 과거 어느 경선 때보다 유권자들이 ‘머리’와 ‘가슴’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으며, 자신들을 고무시키는 후보를 찾으려는 심리와 ‘리스크 회피’ 심리 사이에서 충돌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후발주자인 억만장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은 바로 이러한 틈을 노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는 이들 초반 경선 지역 4개 주를 건너뛰고 ‘슈퍼화요일’(3월 3일)에 집중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WP는 "초기 경선 지역 4개 주의 승리를 3명, 심지어 4명의 다른 주자들이 나눠 먹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블룸버그 전 시장이 슈퍼화요일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 승산이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블룸버그 전 시장은 초반 경선 투표를 포기하는 대신 다수의 선거인단이 걸린 슈퍼화요일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WP는 그러면서 "민주당 경선은 한마디로 ‘유권자들의 상상력을 진정으로 사로잡을 후보의 부재’로 규정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부티지지 시장의 재능과 지력은 분명 백인 유권자가 많은 아이오와, 뉴햄프셔에서 열정적 지지를 불러왔다. 그러나 흑인 유권자를 중심으로 그 확장성에는 여전히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초기 경선을 치르는 또 다른 지역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는 부티지지 시장에게 ‘주요한 장애물’로 거론되고 있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선 유색인종 비율이 높은데 유생인종 유권자 사이에서 부티지지 시장에 대한 지지율은 거의 전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나 네바다 주 등에서 그에 대한 지지율이 한 자릿수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샌더스 상원의원의 경우 충성도 높은 지지층을 갖고 있지만 이를 폭발력 있는 풀뿌리 운동으로 연결하지 못한 데다 지난 2016년 대선 당시의 지지층 가운데 이탈층도 적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 WP는 "샌더스 상원의원의 메시지가 지난 대선 유세 때와 비교해 별반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워런 상원의원은 한때 바이든 대세론을 위협하며 파죽지세를 보였으나 건강 보험 공약 등 지나친 개혁성향 등이 역풍이 돼 기세가 한풀 꺾인 모양새다. 워런 의원은 국가 단일 건강보험 제도인 ‘메디케어 포 올(전국민 의료보험)’을 주장하고 있다. 메디케어 포 올은 의료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모든 미국인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로 확대함으로써 민간보험의 필요성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노련함, 풍부한 경험 등으로 인해 본선 경쟁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전체 1위를 달리고 있지만, ‘필승 후보’라는 믿음과 열광적 지지는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바이든은 또한 잦은 말실수와 고령, 아들의 과거 우크라이나 에너지업체 이사직을 둘러싼 논란 등으로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념적 정체성과 관련, 초반에는 개혁 성향의 샌더스, 워런 상원의원 등이 목소리를 높이면서 당내 진보 진영이 강세를 보이는 듯한 ‘착시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실제 후보자 TV토론이 진행되면 될수록 진보 성향 주자들이 수세에 몰리고 중도 주자들이 보다 확신에 찬 태도를 취하는 모습이 연출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현재 바이든 전 부통령과 부티지지 시장, 그리고 블룸버그 전 시장 등이 중도 성향으로 꼽힌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지난달 15일(현지시간) "2020년 미국 대선 경선에 나선 민주당 후보들에게 지나치게 좌익 노선으로 치우지면 안 된다"며 "과도한 좌편향 노선이 내년 미 대선에서 민주당에 투표할 유권자들을 쫓아낼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WP는 12월에는 하원의 탄핵 조사가 경선에 대한 관심을 삼켜버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탄핵안이 하원에서 가결될 경우 1월에는 상원에서 탄핵 심판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초 첫 첫 경선 때까지 남은 기간 민주당 대선후보 간 경쟁이 ‘극적 드라마’를 연출하며 흥행을 불러일으킬지는 미지수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 트럼프, 청문회 참석 둘러싼 선택 ‘고민’

▲(사진=AP/연합)


한편, 탄핵 정국의 당사자인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둘러싼 청문회 참석 문제를 놓고 선택의 기로에 놓인 상황이다.

앞서 민주당 소속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향후 탄핵 절차에서 증거를 제시하거나 증인을 부를 의향이 있는지 등에 대해 오는 6일 오후 5시까지 알려달라고 하는 등 사실상 ‘최후통첩’을 날렸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그동안 탄핵 조사를 주도해온 하원 정보위는 2일 보고서 검토에 착수, 3일 오후 이를 채택한 뒤 하원 법사위로 넘길 예정이다. 하원 법사위는 이를 넘겨받아 4일 청문회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탄핵소추안 초안 작성 절차에 들어간다.

CNN방송은 ‘트럼프의 탄핵 선택:방어냐 회피냐’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조사를 민주당 미치광이들의 사기극으로 매도해온 가운데 중요한 선택에 직면하게 됐다"며 "그의 변호사들의 참석을 허용함으로써 이 절차를 정당화할 것인지 아니면 조사 참석을 거부할 것이냐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탄핵 청문회 증언 제안과 관련, "비록 내가 아무 잘못한 것이 없고, 이 적법 절차 없이 진행되는 사기극에 신뢰성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강력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긍정적 반응을 보인 바 있다. 그러나 백악관이 아직 하원에 답변을 전달하지 않은 가운데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CNN에 따르면 탄핵 문제로 국론이 극심하게 분열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나 변호인들이 증언에 참석한다면 그들의 관점에서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해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론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하원에서 탄핵안이 가결돼 상원으로 넘어오더라도 공화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다 우호적인 여건이 형성될 수 있다. 굳이 하원 법사위 단계에서 트럼프 대통령이나 그 변호인들이 청문회에 직접 참석하는 것이 실익이 있겠느냐는 분석이다.

당장 이달 4일 청문회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에 있게 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참석이 불가능하다. 한 당국자는 "내들러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영국 방문 기간 청문회를 잡아놓고 참석 여부를 묻는 것 자체가 뻔뻔한 일"이라고 CNN에 말했다. 다만 이 청문회에 변호인들을 출석시킬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이 당국자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하원 법사위에 직접 증언을 하려고 한다면 별도의 청문회 날짜를 잡아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