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이현정 기자

kotrapeople@ekn.kr

이현정 기자기자 기사모음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성공의 과제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9.10.01 16:30

-에너지시민연대 주최, 정책토론회
-유성우 산업부 에너지효율과 과장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발표 



KakaoTalk_20191001_144502332

▲1일 에너지시민연대 주최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된 정책토론회에서 유성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과 과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에너지경제신문DB]

[에너지경제신문 이현정 기자] "신재생에너지 확대만큼 중요한 것이 에너지 효율이다"

1일 에너지시민연대 주최로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된 정책토론회에서 유성우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과 과장은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 8월 범정부차원의 에너지소비구조를 변화시켜 나가기 위해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혁신전략의 목표는 2030년까지의 최종에너지 소비량을 현재 대비 14.4%(2960만 toe) 감축시키는 것이다. 산업, 건물, 수송부문 효율 혁신을 바탕으로 시스템, 공동체 단위까지의 에너지 수요조절은 물론 연관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효율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유 과장은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 8위의 대표적 에너지다소비 국가로 다소비·저효율 에너지 소비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며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한 수요조절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감축에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의 성공적 이행과 달성을 위해서는 ▲규제·인센티브 조화를 통한 부문별 효율혁신 추진 ▲개별기기를 넘어 시스템/공동체 단위 에너지소비 최적화 ▲수요관리에서 연관산업 육성으로 효율정책 패러다임 전환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 과장은 이를 위한 추진과제를 4가지로 나누어 전달했다.

첫째로 산업 부문에서는 ‘자발적 에너지효율목표제’ 도입이 필요하고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활용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건물 부문에서는 한국형 ‘에너지스타 건물’을 도입하고 고효율 가전·조명기기 확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수송 부문은 자동차 평균연비를 제고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시스템/공동체 단위 에너지소비 최적화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마이크로그리드 산업단지와 지역 에너지효율 공동체 구현을 통해 마을 단위 ‘에너지 리빌딩’ 도입을 강조했다. 또한 ‘Mobility as a SErvice(MaaS)를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전했다.

에너지효율을 혁신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도 강조했다. 에너지공급자 효율향상의무를 도입하고 에너지소비 효율등급제도 합리화하며 합리적인 전기요금 체계를 마련하는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에너지효율 연관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했다. 핵심 제품·설비(전동기/스마트조명/건자재) 경쟁력을 제고하고 에너지효율 서비스 ·솔루션(진단·컨설팅/에너지관리시스템) 산업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유 과장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이 제대로 추진될 경우 최종에너지 소비량이 현재 대비 14.4%(2960만 toe) 감축시킬 수 있다"고 기대효과를 전했다. 이는 4인 기준의 2200만 가구 혹은 중형승용차 4000만대가 1년 사용하는 에너지소비량과 같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