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기자

yes@ekn.kr

여헌우 기자기자 기사모음




전기차 육성 관심 없는 환경부···제주 엑스포 ‘고사 위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8.11.21 14:44

▲자료사진. (사진=에너지경제신문)


[에너지경제신문=여헌우 기자]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환경부가 무성의한 태도로 내년 행사 계획을 짜면서 업계가 소란스러워졌다. ‘제6회 제주전기자동차엑스포’가 일찍부터 내년 일정을 확정해둔 가운데 환경부가 비슷한 성격의 ‘EV 트렌드 코리아’를 3일 차이로 열겠다고 뒤늦게 발표한 것이다. 이 행사 공동 주최 측인 코엑스는 혼란 수습을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환경부는 손을 놓고 있는 모습이다. 참가 업체들은 이대로라면 두 행사 모두 ‘반쪽자리’로 전락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내년 5월 2일부터 5일까지 ‘EV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열겠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공지했다. 이 행사는 서울시와 코엑스가 ‘EV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해 왔다. 올해부터 서울시 대신 환경부가 행사를 주최하며 ‘EV 트렌드 코리아’로 이름을 바꿨다.

문제는 비슷한 성격의 ‘제6회 제주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내년 5월 8일부터 열린다는 점이다. 2014년부터 매년 제주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전기차 보급 및 산업의 발전을 위해 마련됐다. 국내 최대 규모이자 세계 유일·최초의 순수전기차 엑스포로 유명세를 탔다.

당초 ‘EV 서울‘은 하반기에 열렸으나 환경부가 주최하면서 일정을 바꾼 것이 화근이다. EV 트렌드코리아를 4월에 열면서 두 행사간 일정이 보름 차이로 좁혀진 것이다. 이 때문에 의도치 않게 ’경쟁구도‘가 그려지기도 했다. 환경부는 지난해까지 제주전기차엑스포에 공동 주최 자격으로 참가했지만 올해부터는 후원만 하고 있다. 제주전기차엑스포는 제주시가 주최한다.

내년 행사 일정이 겹치게 된 것은 ‘우연’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통상적으로 매년 열리는 이 정도 규모의 행사는 일찍부터 참가 업체, 주최 측 등이 사전 교감을 한다는 이유에서다. 완성차 업체들도 두 행사가 같은 해 4~5월에 열린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사태 수습 태도를 두고는 뒷말이 오간다.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 측은 일정 조율이 불가피하다며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글로벌 연사를 다수 초청해 ‘다보스 포럼’ 형식으로 행사가 펼쳐지는 만큼 EV 트렌드코리아 날짜를 바꿔달라고 동분서주하고 있다. 환경부가 후원사 자격으로 참가하는 만큼 이달 8일 행사 협조 공문도 환경부장관 앞으로 보냈다.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올해 행사가 비슷한 시기에 열려 고민이 많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내년 행사 일정을 일찍부터 공표했다"고 말했다.

EV 트렌드코리아를 공동 주최하는 코엑스 측도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코엑스 내 다른 전시 일정, 참가업체와의 대화 등을 통해 내린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코엑스 측은 "국내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제주도 행사와 협력·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최대한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환경부는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담당 직원이 바뀌어 (EV 트렌드 코리아 행사와 관련한) 말씀을 드리기 곤란하다"는 설명만 반복했다.

참가 업체들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EV 트렌드코리아는 환경부, 국제전기차엑스포는 제주도·산업부 등이 관여해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같은 차량을 전시한다고 했을 때 사흘 차이로 두 행사에 모두 참석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국내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박람회들인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