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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자동차는 전기자동차인 ‘SM3 Z.E’를 타고 부산 지역을 달리는 체험활동인 ‘친환경 에코투어’를 매년 봄과 가을에 진행한다.[사진제공=르노삼성자동차] |
[에너지경제신문 권세진 기자] 자동차업종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배출의 주범으로 인식돼 연비개선과 친환경차 개발 등 저감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개발비용이 과도하다는 불만을 제기한다.
지난 7월 확정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정안(이하 로드맵 수정안)’에 따라 수송부문 감축 목표가 강화됐다. 기존에 배출전망치(BAU) 대비 11.3%에 해당하는 국외감축분이 국내 감축분으로 상당 부분 전환되면서이다. 기존 로드맵에서 수송부분은 2030년까지 BAU 대비 24.6% 감축목표를 달성하기로 했었지만, 로드맵 수정안에서는 BAU 대비 29.3%를 줄이는 것으로 바뀌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해 전기차를 현재 100만대에서 2030년까지 300만대로 늘리고, 자동차연비기준 강화, 승용차 운행 억제와 기종변화, 바이오디젤 사용 확대 등을 통해 감축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쉽지 않아 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송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 3550만톤에서 꾸준히 증가해 2016년 9870만톤으로 크게 늘었다. 에너지산업, 제조업과 건설업 등 연료연소 산업 중에서 2015년 대비 가장 증가율이 큰 부문이기도 했다. 환경부 측은 유가하락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2016년에 전년 대비 4.8% 배출량이 늘었다. 1990년과 비교하면 178.1% 증가한 수치이다.
한편 자동차 업계는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하고, 연비를 개선하는 등 기술개발을 추진해 정부의 환경규제에 대응할 뿐 아니라 기후변화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책임을 인식하고 친환경 자동차와 친환경 경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현대제철, 자동차, 건설 등 각 사업분야 간의 유기적인 자원 순환 시스템이 구축돼 수명을 다한 자동차가 다시 현대제철의 철근 등 제품 원료로 활용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현대자동차 측은 "2020년까지 엔진 성능 개선, 변속기 품질 강화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015년 대비 평균 연비를 25% 개선하고, 디젤 차종에 질소산화물(NOx) 저감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페자동차 재활용 소재 확대 적용 등 자원순환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자동차 북미 런칭을 준비하는 등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자동차 측도 "미래 환경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환경차 주요 핵심 부품을 공용화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아자동차는 현재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100% 전기 힘으로 달리는 ‘SM3 Z.E’를 타고 부산 지역을 달리는 체험활동인 ‘친환경 에코투어’를 매년 봄과 가을에 진행하며 친환경 전기 자동차 보급 확산에 힘쓰고 있다.
윤경선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실장은 수송부문 감축목표 강화에 대해 "전기차 확대, 평균 연비 강화에 대부분의 감축량이 집중됐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자동차 연비 개선도 중요하지만 도로교통정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비 개선을 통해 탄소 감축을 하려면 1g당 개발비용 10만원 가량이 들어 감축비용이 비싼 편"이라며 "물류개선, 대중교통 활성화, 차량 공유 등 교통정책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