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여영래 기자

yryeo@naver.com

여영래 기자기자 기사모음




20일 국회 對정부 질문 시작…여야 가시 돋친 설전 예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6.12.18 19:59

새누리 “정부 흔들지마” vs 野 “황교안 나와라” 정면충돌 불가피할 듯

[에너지경제신문 여영래 기자] 20대 국회 마지막 임시국회 대() 정부 질문이 오는 20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첫날 경제 분야를 시작으로
21일 정치·외교·교육·사회 분야 등 비경제 분야에서 총 26명의 의원이 국무위원을 대상으로 질문에 나선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10, 더불어민주당 10, 국민의당 4, 정의당 1, 무소속 1명 등이다.

이번 대정부질문은 지난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이후 국회로 정부를 불러 정책 방향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듣는 자리로, 야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를 적극 견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황교안 권한대행이 야권의 계속된 요구에도 불구하고
, 대정부질문 출석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18황 권한대행은 대통령 흉내를 내지 말고 국회에 나와 성실히 답하라고 압박했고,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 역시 불출석 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지만 황 권한대행의 출석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새누리당은 황 권한대행이 대통령을 대신해 외교
·안보 등 국가 주요 분야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부처의 장·차관이 답변을 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또한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의 기준금리 인상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체제의 본격화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야당에 협력을 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는 새누리당에서 정운천
·함진규·강효상·엄용수 의원 등이 나서며, 비경제분야에는 이채익·하태경·이명수·백승주·송석준 의원이 대기하고 있다.

특히
, 야권은 박근혜 정부의 경제 실정을 추궁하고 황 권한대행의 권한 범위를 명확히 함으로써 고강도 압박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경제 분야에서는 경제부총리를 지낸
4선의 김진표 의원과 변재일·이언주·김정우·제윤경 의원이 단상에 오른다. 비경제 분야에서는 노웅래·이인영·유은혜·한정애·이재정 의원이 대여(大與) 공격수로 나선다.

특히
, 민주당은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 등에 출연하는 대가로 정부가 국민연금을 동원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찬성하는 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할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경제 분야에서 채이배
·정인화 의원이, 비경제분야에서 정동영·권은희 의원이 의제를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