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진우 기자

tongtong@ekn.kr

박진우 기자기자 기사모음




'비즈 밴드' … 비즈니스플랫폼으로 진화한 네이버 '밴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5.06.08 16:51

[네이버가 만드는 세상] 18. 비즈 밴드

모바일’ ‘빅데이터’ ‘그린 IT’가 만나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모든 산업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은 가히 춘추전국시대에 비견할 만하다. ‘라인’ 등의 성장엔진을 통해 글로벌시장으로 진출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우리 삶의 변화를 살펴보는 ‘네이버가 만드는 세상’ 시리즈를 연재한다.

[
네이버가 만드는 세상] 18. ‘비즈 밴드… 밴드의 진화

▲네이버 '밴드'는 4.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진화했다. 이와 동시에 비즈니스플랫폼으로 출범한 서비스가 '비즈 밴드' 다.


비즈 밴드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위한 밴드. 소호 사업자부터 대형 브랜드까지 기업 커뮤니케이션에 보다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네이버의 모바일 자회사 캠프모바일은 
327일 밴드를 4.0으로 업데이트하면서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로 진화시켰다. 지인 중심의 폐쇄형 서비스였던 밴드를 관심사, 주제 키워드 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와 동시에 밴드를 비즈니스플랫폼으로 진화시키기 위해 시작한 서비스가
'비즈 밴드' .

비즈 밴드는 개설이 간단하다. ‘밴드를 개설한 뒤 비즈 밴드로 전환하면 된다. 신청 즉시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글쓰기, 사진 올리기, 채팅 등 기본 기능은 밴드와 동일하다. 여기에 경영을 돕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가장 큰 장점은 모바일 홈페이지처럼 고유
URL를 직접 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라인데코의 경우 ‘http://band.us/@LINEDECO’와 같은 별도 URL 링크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쉽게 관심 기업이나 브랜드의 비즈 밴드에 접근할 수 있다. 홈페이지처럼 글·댓글 쓰기 권한 관리와 서브포스트 설정 등 다양한 권한을 부여한다.


새 메뉴 등 신상이 나오면 간단히 광고할 수 있다
. ‘푸시새소식알림 서비스 때문이다. ‘비즈 밴드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림 발송 개수가 쌓여갈수록 점점 더 저렴해진다. 현재는 소규모 비즈밴드에 무료 발송 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진첩이 그대로 상품 진열대가 된다
가게 상품을 몽땅 사진첩에 올려두면 두고두고 상품 진열대로 사용할 수 있다가게 위치도 간단하게 지도로 첨부할 수 있다. 주변 상가 사진을 찍어서 함께 올리면 가게를 눈앞에 두고도 헤맬 일이 없어진다.

그리고 일반
밴드1000명 이상 가입이 제한돼있지만 비즈밴드는 가입 멤버 수 제한이 없다비즈 밴드는 일간 통계 자료도 제공한다. 내 비즈 밴드의 방문객 수, 글 조회 수, 댓글 수 등 일간 통계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업종에 특별한 제한은 없다
. 다만 대부업, 농약 등 판매, 전통주 판매, 총포, 도검, 화약류, 문신/반영구/피어싱 교육, 성인, 사행산업 등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경우 예고 없이 폐쇄 조치된다.

비즈밴드로 전환하면 일반밴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 후 전환해야 한다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