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양세훈 기자

ysh1020@ekn.kr

양세훈 기자기자 기사모음




전기 에너지 자원산업 인자위 4일 개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5.05.04 15:01
(선정)8O0W7930
[에너지경제 천근영 기자]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적자원위원회(위원장 장철호·전기공사협회장)가 지난 4일 전기공사협회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 업무에 들어갔다.

이 위원회는 정부가 현장맞춤형 인력양성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선정한 11개 산업별 위원회 중 하나로 인력양성사업의 실질적 권한과 주도성을 산업계로 넘겨 공급자 중심의 직업능력교육을 수요자·현장 중심으로 전환, 현장 적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치됐다.

이 위원회 개소로 사업별로 공모·선정 절차를 거쳤던 정부 및 공단의 사업방식이 일원화 되어 ‘인자위’가 핵심 인적자원개발사업을 책임지고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됐다.

이 위원회 대표자격을 맡은 전기공사협회는 전국 1만40000여 전기공사업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단체다. 따라서 이 협회는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자위 대표단체로 전기와 에너지, 자원분야의 인력수급과 NCS, 신직업자격기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등을 아우르는 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 주관의 각종 정책위원회에도 산업계 대표로 참여하는 등 전기·에너지·자원 산업분야 인력양성의 심장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철호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자위 위원장은 "인자위는 먼저, 인력수급 전망과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통해 산업별, 지역별, 기술수준별 인력수급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전기에너지자원분야 인력양성 사업 방향 및 정책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전기에너지자원분야 표준설계체계를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국가기술자격법의 검정수탁기관으로 지정받아 사무국 자립 기반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대한전기협회 김무영 부회장,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유상봉 회장,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곽기영 이사장, 한국전선공업협동조합 김상복 이사장, 대한전기학회 김희준 회장,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박창형 부회장, 해외자원개발협회 이철규 상무이사, 한국전기철도기술협력회 유해출 회장,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송석훈 사무국장, 한국BEMS협회 신동호 회장, 한국광업협회 황의덕 부회장, 한국광해협회 김혜찬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