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편

변화와 혁신 만드는 창조자들

[기획 인터뷰]

"온실가스 줄이는 재생에너지 투자수익 세액공제 필요"

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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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인터뷰]

"신재생에너지 투자 수익성·안전성 모두 괜찮은 편"

이덕준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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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인터뷰]

"분산전원으로 가려면 많은 투자가 자유롭게 이뤄져야"

위 진 GS E&R 사업개발부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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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인터뷰]

"주민 참여·이익공유 기반 추진이 재생에너지 확대 열쇠"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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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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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

"온실가스 줄이는 재생에너지 투자수익 세액공제 필요"

IT기술로 첫 재생에너지사업 주민참여 이끈 덴마크 유학파

1년 10개월간 시민 7000명 투자금 340억원 모아 30만가구 사용 전력 생산 발전소 건설

"시민들이 재생에너지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윤태환 루트에너지 대표는 인터뷰 내내 재생에너지 직접 투자는 어려운 일이 아님을 강조했다. 루트에너지는 재생에너지 전문 주민참여펀드 플랫폼이다.

윤 대표는 덴마크 유학파다. 그가 덴마크로 간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민주화를 가장 빠르게 성공한 나라였기 때문이다.

"덴마크에서 앞으로 20년 후 우리나라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풍부한 아이였습니다. 덴마크에서 공부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어떻게 널리 보급할지 고민했습니다."

루트에너지 성과

22

개월

7000

명 시민

160

개 프로젝트

340

억 투자

120

MW

윤 대표는 2018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재생에너지 투자 플랫폼 사업을 시작했다. 그 때부터 1년 10개월간 7000여명의 시민들로부터 약 340억원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160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해 건설한 발전소 용량은 대략 120메가와트(MW)다. 대략 3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 생산규모다.

이같은 성과는 ‘크라우드펀딩’을 적극 활용한 결과다. 루트에너지는 국내 최초로 재생에너지 사업에 IT 기술로 주민참여를 이끌었다.

크라우드펀딩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사업 계획을 가진 창업 초기(7년 이내) 비상장 중소기업이나 벤처 기업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증권(주식·채권)을 발행해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그가 크라우드펀딩을 도입한 계기는 바로 ‘밀양 송전탑 사건’였다. 이 사건은 경남 밀양시에 고압 송전선 및 송전탑 설치를 놓고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전력과 주민이 갈등을 빚은 것이다.


"밀양 송전탑 사건은 대규모 송전탑을 필요로 하는 중앙집권적인 에너지 시스템 때문에 일어났습니다. 분산에너지 확대가 문제의 근본 해결책이라 생각했습니다. 분산에너지가 활성화하려면 주민 수용성이 담보돼야 합니다. 주민 수용성을 넓히기 위해서는 국민이 재생에너지를 투자해 이익을 얻어야 합니다. 재생에너지 크라우딩펀딩을 시작한 이유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 재생에너지 크라우드펀딩은 걸음마 단계다. 여전히 일반 국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는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윤 대표는 그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만∼2만 명 사이의 시민이 재생에너지에 투자해 이익을 얻었습니다. 최근에 1200억 원의 대규모 풍력 사업이 군산 새만금 지역에서 주민참여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재생에너지에 더 많이 투자하도록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재생에너지를 투자해서 이익을 안정적으로 얻어가는 경험을 한 사람이 10만 명은 돼야 합니다. 시민참여의 성공적 사례들이 하나둘 나오면서 점차 큰 변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윤 대표는 또한 투자세액 공제 등 정부의 지원도 재생에너지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한 필수요소라고 강조한다.

"재생에너지 사업은 충분한 경제적·기술적 대안이 있지만 여전히 현실성 낮은 제도들이 많아 개선이 필요합니다. 일례로 현재 운영되는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제도에 따르면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참여주민 거주지역 범위를 발전소 반경 1KM 이내 읍·면·동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발전소 규모에 따라 참여주민 거주 지역 범위를 확대하는 등 인센티브도 탄력적으로 늘려 더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해야 합니다. 재생에너지 투자 수익금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방안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재생에너지가 확대되면 온실가스가 감축되고 미세먼지도 줄어 우리 국민 건강 복지에 들어가는 세금이 줄어듭니다. 우리나라도 독일이나 덴마크처럼 재생에너지 투자를 장려할 조세특례제 도입이 시급합니다."

이덕준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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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준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대표

"신재생에너지 투자 수익성·안전성 모두 괜찮은 편"

재무적 수익·사회적 가치 중시 금융인 출신

국내 첫 임팩트 투자 전문법인 설립...기후기술 등 영역 투자운영 규모 500억원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것은 우리사회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 입니다. 임팩트 투자는 바로 그런 것을 추구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이덕준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대표는 자신을 ‘임팩트 투자가’라고 소개한다. 임팩트 투자의 임팩트는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를 말한다. 재무적 수입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얻는 것이다. 금융인 출신인 이 대표는 "금융은 돈을 버는 것만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더 상위의 가치를 얻기 위한 수단"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2011년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법인을 만들었다. 국내에서 임팩트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첫 법인이다. 성공한 창업가들이 자금을 출연해 의미 있는 투자회사를 만들고자 한 것이 시작이었다.

이 대표는 ‘선펀더’(SUN FUNDER)이라는 미국 신재생에너지 운영자금 대출 플랫폼 기업에 약 10억원을 투자했다. 선펀더는 아프리카와 인도 등 10개국의 재생에너지 사업에 지금까지 1000억원이 넘는 돈을 대출해줬다. 국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크라우딩펀딩 기업 ‘루트에너지’ ▲중소기업의 옥상이나 지붕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한국공장지붕태양광지주’ ▲흐르는 물을 이용해 전력을 저장하는 소형 배터리를 만드는 ‘이노마드’ ▲친환경 유기농 양식 기업 ‘에이디수산’ ▲숲을 만드는 소셜벤처기업 ‘트리플래닛’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투자액은 기업별로 수천만원부터 10억원에 이른다.

"앞으로는 기후기술 분야에 집중해서 신규 펀드를 만들 계획입니다. 내년 상반기쯤 나올 예정입니다. 모든 산업에서 탄소를 줄이는 방향의 전환을 할 혁신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런 혁신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해서 투자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금융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습니다. 돈도 벌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금융이 있다는 걸 보여 주는 회사가 되길 원합니다."

실제 이 대표는 직접 투자자들을 모아 세미나를 열어 환경적인 임팩트를 줄 수 있는 펀드를 소개하고 참여하도록 설득하는데 여념이 없다.

"임팩트 투자의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기회를 자꾸 만들고 알리는 게 저희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전 세계는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우리나라도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재생에너지 전환은 생존이 걸린 문제입니다. 전환을 위해서 민간의 혁신과 투자가 같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 임팩트 투자 펀드는 현재 약 4000억 정도입니다. 재생에너지 투자는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도 성장을 기대하기 때문에 투자하고 있는 겁니다.

이 대표는 민간의 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인식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신재생에너지 투자는 수익률과 안정성 측면에서 괜찮은 편입니다. 현재 저희도 10%의 투자 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이런 사실이 덜 알려졌습니다. 국민들의 인식도 좋지 못한 게 사실입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려면 신재생에너지 투자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얻는 수익에 세금을 낮춰주는 것과 같은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투자에 기업과 국가만 중심이 아니라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풍력이나 태양광은 주민 수용성이 필요합니다. 지역주민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소유해 고정적인 수입의 원천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위 진

GS E&R 사업개발부문장(상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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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진 GS E&R 사업개발부문장(상무)

"분산전원으로 가려면 많은 투자가 자유롭게 이뤄져야"

풍력발전사업 성공 이끄는 ‘미다스 손’ 불려

영양·영덕 2곳에 총 발전기 60기 발전용량 212MW 규모 단지 조성·운영 진두지휘

"테슬라는 적자인데도 주가는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모두 황당무계하다고 했지만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에 투자자본이 들어오니 정말로 실현되고 있습니다.

위진 GS E&R 상무이사는 재생에너지에 앞서 전반적인 인식과 투자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위 상무는 업계에서 풍력발전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미다스의 손’으로 통한다. 그는 2014년부터 GS E&R 사업개발부문을 총괄하면서 이 회사의 100% 자회사인 GS풍력발전, 영양제2풍력발전, 영덕제1풍력발전 등 3개 법인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경북 영양과 영덕 2개 지역에 총 발전기 60기 발전용량 212MW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조성, 운영하는 사업을 진두지휘한다.

GS풍력발전은 영양에 위치해 사실상 영양제1풍력발전이나 다름 없다. GS풍력발전은 2개 단지 총 25개 발전기로 구성돼 있고 발전규모는 83.6MW다. 1단지는 2017년 18개 발전기 59.4MW, 2단지는 2019년 7개 발전기 24.2MW 등 규모로 준공돼 운영 중이다. GS풍력발전의 연간 매출규모는 약 330억원이며 당기 순이익은 준공 전 상업운전 중이었던 2016년 30억원을 시작으로 2017년 89억원, 2018년 99억원 등 매년 늘어나고 있다.

위 상무는 현재 GS풍력발전 외 영양제2풍력발전, 영덕제1풍력발전의 사업도 오는 2023년 준공 목표로 진행 중이다. 영양제2풍력발전은 3.2MW 발전기 15기(총 48MW), 영덕제1풍력발전은 4MW 발전기 20기(총 80MW)를 조성하기 위해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도 가능성에 대한 인식확보와, 소자본·대자본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합니다"

그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사외이사로 활동하며 풍력발전 에너지단가 절감방안, 산업공급망 고도화방안, 국산화율 제고방안 등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시장 창출을 위해 추가단지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재생에너지가 됐든, 주식이 됐든, 부동산이 됐든 투자하는 사람이 관련 내용과 비전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듣고, 보고 확인하고 판단해 투자를 하는 문화가 자리 잡아야 합니다. 재생에너지는 기본 발전원들과 달리 사업참여에 제약이 없습니다. 관심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태양광발전, 풍력발전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에서 풍력발전은 태양광과 달리 일반인들에게는 투자가 익숙치 않다. 풍력발전사업은 주민 수용성 문제를 가장 가까이서 맞닥뜨리는 곳으로 실제 사업을 시작하기까지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리스크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이 계속 지연되거나 최악의 경우 무산될 우려도 존재한다.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기간이 통상 3년 또는 그 이상도 걸릴 수 있다는 점 역시 부담 요인이다.

위 상무는 이러한 관행을 넘어서기 위해 재생에너지가 안정적인 투자처라는 국민인식 제고가 우선이라고 설명한다.

"진정한 분산전원으로 가려면 많은 사람의 투자가 자유롭게 이뤄져야 합니다. 정부가 ‘재생에너지 3020’ 등 큰 목표치를 계속제시하다 보니 외부에서는 태양광과 풍력발전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지만 산업계 현장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주민 수용성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이해와 합의가 어느 정도 이뤄져야 투자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정책도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는 주민수용성 확보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산학연이 하나로 힘을 모아 재생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위 상무는 풍력발전 업무에 앞서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열병합발전을, STX에너지에서 사업기획 및 개발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데 있어 많은 분석과 확신을 가지고 도전해왔다. 신재생에너지도 마찬가지다.

"풍력, 태양광발전은 처음 설비투자비 이후에는 재료비가 들지 않습니다. 발전기를 운영하기만 하면 수익이 보장됩니다. 다만 일반인들이 아직 이런 부분에 대한 확신이 부족합니다. 결국은 접점은 현장입니다.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돼야 합니다. 향후에 루트에너지와 같은 사업자들이 많아지고, 경쟁을 통해 서비스 질을 향상시켜 재생에너지가 돈이 된다고 알려지면 너도나도 투자할 것입니다."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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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

"주민 참여·이익공유 기반 추진이 재생에너지 확대 열쇠"

관련 정책 줄곧 다룬 산증인

정부지원·주민소통 통해 '3020 이행 계획' 발표 이후 매년 목표 초과 달성 견인차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목표 달성의 핵심은 주민참여와 이익공유입니다. 사업을 추진할 때 주민들이 동의하고 있는지, 참여가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반영할 예정입니다."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은 공단 신재생에너지 정책의 역사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는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무렵인 2010년대 초반부터 신재생정책업무를 담당했다. 공단 정책 실무 과장, 기획실 미래전략팀장, 수요관리 정책팀장 등을 거쳐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발표 이후 태양광·풍력 사업단장,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3020 이행 계획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17년 7.6%에서 2030년 20%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김 실장은 "최근 대통령께서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재생에너지 확대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주민 수용성 없이는 한계가 분명합니다. 주민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입니다."

김 실장은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수립 당시 주민참여형 사업이 중심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에너지공단은 정부기관으로서 정부의 정책수립과 제도 개선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재생에너지는 기본적으로 분산형 에너지입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거주공간에 설치가 돼야 한다는 겁니다. 당연히 주민들의 참여와 수용성 확보가 필수적일수밖에 없다는 얘기죠."

신재생에너지 확대 목표

에너지공단은 정부 정책개발 지원과 집행을 담당한다. 3020 계획 발표 후 매년 신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초과달성했다.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확대 목표가 2.4기가와트(GW)였지만 실제론 그 두 배 가까운 4.4GW를 보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목표도 2.5GW로 잡았는데 이미 지난 7월 2.7GW 보급으로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정부, 기관, 주민들이 힘을 합친 결과라고 김 실장은 설명했다.

공단은 지역주민들의 사업 참여 지원, 이익공유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자가용 태양광 보급사업, 보조금 사업, 정책 금융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공단 사업 중 38건(총 150MW)이 주민참여형으로 진행됐다. 공단은 주민들의 지분투자 방식을 인정하고 금융혜택도 제공한다.

"기존에는 국민들이 참여하고 싶어도 시중은행의 금리가 높아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3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때 국민주주 사업을 만들어 주민들이 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지분투자에 투자할 수 있도록 올해 365억원, 내년 370억원을 융자해주기로 했습니다. 20년 거치 후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전체 투자비의 90%까지 대출 가능하고, 금리도 1%대로 저렴합니다."

김 실장은 올해는 단순 수치를 넘어 사업개발 단계부터 다양한 규모의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서 주민 수용성, 계통, 인허가 문제 등을 해결하고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공단에 육상풍력 추진지원단이 설치됐습니다. 그동안의 소음, 환경성 문제 등을 보완하기 위해 개별 프로젝트별 담당자를 지정, ‘핀셋 관리’하고 있습니다. 산지태양광 산사태, 사기분양 등 태양광 발전설비가 많이 늘면서 생긴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고센터도 만들어 운영 중입니다."

공단은 12개 지역본부에 신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지방자치단체체 및 주민들과의 소통과 정보제공에 힘쓰고 있다. 재생에너지 설치의 근본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앞으로는 사업 설계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로 했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기초 지자체 단위로 사업이 이뤄집니다. 주민들이 발전사업 허가 단계까지는 실체를 모르다가 개발행위 허가 단계에서 알게 돼 반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발전사업허가 단계부터 주민들에게 알리고 소통해 사업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에너지공단은 김 실장의 실무 진두지휘로 기초 지자체에 관련 인허가 등 제도적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사업을 추진할 때 주민들에게 먼저 고지하도록 법령도 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