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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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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광화문 15분’…내년 서울 하늘에 에어택시 뜬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11 11:18

오세훈 시장, 11일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 비전’ 발표
2030년 상용화·2040년 입체교통망 완성 목표

김포공항 UAM 이착륙장 등 복합환승시설 조감도

▲김포공항 UAM 이착륙장 등 복합환승시설 조감도

내년부터 미래형 첨단 모빌리티가 서울 상공을 가로질러 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2030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상반기부터 여의도와 한강을 중심으로 UAM 본격 실증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열리는 'UAM·드론·AI 신기술 협력 콘퍼런스'에서 기조강연자로 나서 UAM 노선 등 구체적 로드맵이 담긴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서울 전역에 UAM 체계를 구축해 '3차원 입체 교통도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시는 △UAM 운항 안전성 확보△대중교통 연계 3차원 입체교통 체계구축 △비즈니스 모델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친환경․지속가능한 미래교통 선도 등을 목표로 '서울형 도심항공교통(S-UAM) 미래 비전'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필수 시설인 정류장 '버티포트' 시설을 2030년까지 여의도․수서․잠실․김포공항, 4개소에 만든다. 운행 노선은 단계별 활성화 시기에 따라 '실증~초기~성장~성숙' 4단계로 나눠 구상됐다. 실증기간인 내년 상반기부터 킨텍스(고양)~김포공항~여의도공원, 잠실~수서역 등 2개 구간을 일단 운영하면서 기체 안전성, 운항 관제 등을 검증한다. '초기 상용화 단계(2026~2030년)'에는 여의도를 기점으로 시범 운용할 예정으로, 김포공항~여의도~잠실~수서 등 한강 전 구간을 순회하게 된다. 김포공항 버티포트와 연계해 비즈니스·이동 수요뿐 아니라 관광, 의료용 노선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2030~2035년은 한강과 4대 지천을 연결해 수도권을 잇는 광역 노선을 구춘한다. 사업 성숙기에 접어드는 2035년 이후에는 주요 도심을 연계한 간선 체계 및 수요자 맞춤형 노선이 완성할 예정이다.


UAM이 실제 운행되면 대중교통이나 승용차로 약 1시간 소요되는 판교~광화문역 25km 구간을 15분 만에 갈 수 있다. 잠실~인천공항도 25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된다.


통행 시간 대폭 절약으로 연간 약 2조2000억원의 경제효과가 예상되며, 수도권 운송 시장 전체로 확대되면 연간 약 4조원, 서울 시내 버티포트 구축으로 약 1조2000억원 등 천문학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이를 위해 예약부터 결제, 경로 안내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MaaS(Mobility as a Service)'도 도입한다. 또 안전성과 쾌적성을 보장하기 위해 운항 정보 및 안전 체계도 수립한다. 이륙~순항~착륙 단계에서 운항 정보와 항공 통신, 풍속, 레이다 등 주요 정보를 관제하고 비상착륙장을 비롯해 비상 대응을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시는 2025년 실증을 개시, 2040년 UAM 네트워크 완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민․관․학 산업 생태계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는 이번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육군과 '서울형 UAM 도입' 초기 단계부터 공역 관리, 비상 대응 체계 지원 등 안정적인 운항을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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