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춘천시, 옛 배후령길 5.4km 자전거우선도로 지정·정비 완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4 22:49
옛 배후령길 자전거 우선도로

▲춘천시는 옛 배후령길을 자전거우선도로(배후령 고개 진입부~정상 간 5.4km)로 지정했다. 제공=춘천시

춘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춘천시는 옛 배후령길 구간 자전거도로 우선 지정 및 정비를 완했다고 14일 밝혔다.


옛 배후령길은 2012년 개통한 배후령터널로 인해 현재는 통행량이 많지 않다. 그 대신 이 도로를 이용하는 자전거들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전거 이용객에게 아름다운 경치와 오르막코스로 잘 알려져 매년 춘천배후령힐 힐클라임 대회 등이 개최되는 전국적인 자전거길 명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시는 자전거 이용객의 사고위험 예방을 위해 옛 배후령길을 자전거우선도로(배후령 고개 진입부~정상 간 5.4km)로 지정하게 됐다.


자전거우선도로 지정에 따라 자전거와 차량이 공존할 수 있다. 특히 자전거의 우선권을 인정하고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옛 배후령길 자전거 우선도로 지정 정비 완료

▲춘천시는 옛 배후령길 자전거우선도로 지정 후 정비를 완료했다. 제공=춘천시

시는 자전거우선도로 조성을 위해 7억원을 투입해 노면 재포장, 도색 및 안전시설물 설치 등 정비사업을 추진했다. 차량 속도 제한도 50㎞/h 이하에서 40㎞/h 이하로 하향 조정했다.


이철규 춘천시 도로과장은 “배후령길 자전거우선도로 지정 및 조성이 완료됨에 따라 배후령길을 찾은 자전거 이용객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자전거길로 통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오는 16일 옛 배후령길 일대에서 '2024 춘천배후령힐 힐클라임·메디오폰도 자전거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