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27일(토)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 기한 내 찾아가세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5 09:40
하남시 캐릭터 하남이-방울이

▲하남시 캐릭터 하남이-방울이. 사진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하남시는 납세자가 지방세 환급금을 찾아가도록 5월 중순부터 한 달 동안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한다.


올해 하남시 지방세 미환급금은 3074건, 10억205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5만원 이하 미환급금은 2801건으로 전체 미환급금 건수 중 91%를 차지한다. 지방세 미환급금은 대부분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이전 및 말소, 지방소득세의 국세 확정 신고 뒤 세액 경정으로 발생한다.


이에 따라 하남시는 일제정리기간 중 △환급안내문 발송 △하남소식지(청정하남) △전자벽보게시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환급금에 대한 시민 관심도를 높여 환급금을 적극 신청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시범적으로 고액 환급금(10만원 초과) 대상자에게 하남시 카카오 알림톡 환급 안내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해당 서비스는 납세자 개인정보를 암호화해 지방세 환급안내문을 발송하는 서비스다.


납세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안내문을 열람하고 위택스(WETAX) 또는 카카오 채널을 이용해 환급 신청을 접수하면 된다. 하남시는 해당 서비스가 안내문 수령이 어려운 해외 장기체류자, 외국인 등에게 불편을 덜어줄 것으로 전망했다.




서원숙 세원관리과장은 25일 “지방세 환급금은 환급 결정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청구권이 소멸하므로, 소액이라도 꼭 기한 내 찾아가야 한다"며 “하남시는 앞으로도 신뢰받는 세무행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