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25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두산로보틱스, 학교 단체급식 튀김 솔루션 공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30 15:30

‘ESG 선도경영 학교형 튀김로봇 시연회’ 참가…2시간 내 500인분 작업 완료

두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이 단체급식 튀김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가 학교 단체급식용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공개했다. 조리작업 효울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함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지난 29일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소재 춘천한샘고등학교에서 열린 'ESG 선도경영 학교형 튀김로봇 시연회'에 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 조리종사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노동강도를 낮추기 위해 관내 학교에 협동로봇 단체급식 튀김 솔루션 도입을 추진했고 977로보틱스가 해당 솔루션을 기증했다.


977로보틱스는 정보시스템 통합(SI) 전문기업으로 두산로보틱스와 제이디가 공동개발한 솔루션을 학교 급식 환경에 최적화하는 역할을 맡았다.


단체급식 튀김 솔루션 사용시 6개의 바스켓을 동시에 가동해 500인분 규모의 튀김작업을 2시간 내 완료할 수 있다. 협동로봇이 모듈 상단에 설치된 덕분에 기름 교체와 바닥 청소도 용이하다.




일반 튀김 조리 작업이 반복 동작과 유증기 등으로 인해 △근골격계 및 호흡기 질환 △열반 현상 △화상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점도 언급된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한달간 시범운영에서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만큼 다른 급식 현장 내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단체급식 시장이 커지는 추세에 맞춰 앞으로 다양한 조리 관련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조리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근무자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