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9일(목)
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평창군 고향사랑기부금 4억600만원…목표 초과 달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1.04 16:18
고향사랑기부제 제안 설명회

▲평창군은 지난달 5일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대를 위해 협약을 체결한 리조트 3사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하고 있다. 사진=평창군

평창=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 평창군 고향사랑기부제 기부금이 지난해 기준 4억600만원 모금되면서 목표액 2억4000만원을 넘어섰다고 4일 밝혔다.

평창군에 따르면 모금액이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한 10만원 기부자가 늘어나면서 12월에만 전체 모금액의 42%가 참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답례품 선호도는 한우불고기, 평창쌀, 평창사랑상품권, 청국장가루, 평창사과 순이다.

특히 평창김장축제와 평창송어축제상품권은 축제 현장에서 기부 참여 후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평창김장축제에서는 940만원, 평창송어축제는 연말 3일간 620만원의 기부금을 확보했다.

평창군은 지난해 5차에 걸쳐 공개모집을 통해 총 115종의 답례품을 선정했다.

특히 1개의 공급업체를 선정해 답례품의 품질관리 및 배송을 담당했다.

이상명 (재)평창푸드통합지원센터 본부장은 "지난해 처음 시행한 고향사랑기부제로 지역 생산자들은 또 하나의 유통 채널을 확보하고 실제로 팔려나가는 경험을 통해 좋은 제도로 정착해 향후 계속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평창군은 군 소재 리조트 3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10만원 이상 기부자에게는 관광시설 할인권 제공 등 기부자 예우도 세심히 살폈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생산자의 참여는 다양화하되, 공급업체는 단일화해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며 또한 "평창김장축제와 평창송어축제 상품권을 답례품으로 선정하고 현장에서 할인받아 매표하는 시스템을 갖춘 것이 성과로 이어졌다"고 했다.

이어 "기부에 참여해 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재기부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도 구상하고 기금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