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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현대차 팰리세이드, 5000만원의 가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5.01 08:00

‘극강’ 가성비···편의·안전사양 다 갖춘 대형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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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국내 신차 시장에서 5000만원은 ‘애매한’ 가격대다. 국산 준대형 세단을 풀옵션으로 구매하느냐 수입 중형급 모델을 사느냐의 기로기 때문이다. 폭스바겐 티구안 4륜구동 모델은 4835만원이고 BMW 5시리즈는 6360만원에서 시작한다. 운전자 입장에서는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느냐에 따라 다양한 차종을 놓고 고민할 수밖에 없다.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도 사정권에 들어선다. 시작 가격이 3500만원 수준이라고는 하나 최상위 트림은 디젤 엔진만 추가해도 가격이 5300만원대까지 뛴다. 반대로 얘기하면 투싼 크기의 수입차를 살 돈으로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구매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팰리세이드가 지닌 5000만원의 가치는 어느 정도 수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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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직접 만나볼 현대차 팰리세이드 2.2 디젤 모델은 질리지 않는 외관을 자랑했다. 도로 위에서 워낙 자주 보다보니 익숙해지기도 했지만 디테일이 살아있어 세련된 인상은 여전하다. 팰리세이드의 올해 1분기 국내 판매는 1만 3760대에 이른다.

실내는 넓다. 차량의 제원상 크기는 전장 4980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 축거 2900mm다. 모하비보다 길이가 50mm 긴데, 내부도 더 넓게 느껴진다. 2열 좌석을 앞뒤로 여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데다 3열 공간도 좁지가 않다. 6인승 모델은 2열에 독립 시트를 적용했다. 덕분에 3열로 이동하기가 한층 수월하다. 좌석 배치만 잘 하면 3열에 앉아서도 준중형 세단 이상의 거주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사진2) 200506 현대차, '2020 팰리세이드' 출시

▲현대차 팰리세이드 실내

3열을 접으면 트렁크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차박이나 캠핑에 최적화된 구조로 사용할 수 있다. 내부 곳곳에 크고 작은 수납공간이 마련되고 USB포트가 여러 개 마련됐다. 저절로 가족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다. 넓고 쾌적한 공간은 SUV 전성시대 패밀리카의 정석을 보여준다.

비슷한 가격대의 수입 SUV와는 비교하기조차 힘든 수준이다. 가격이 2배 가량 비싼 대형급 수입 SUV도 팰리세이드의 넓은 실내 공간을 흉내내기 쉽지 않다.

운전석은 무릎 옆 공간까지 수납을 가득할 수 있도록 여유롭게 마련됐다. 버튼식으로 구성된 변속기와 계기반과 하나로 연결된 듯한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화면은 디자인 포인트다. 시야는 여느 SUV와 비슷한데, 오버행이 길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카니발을 운전할 때와 묘하게 비슷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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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실내

현대차가 자랑하는 R 2.2 디젤엔진은 3800rpm에서 최고 출력 202마력, 1750~2750rpm에서 최대토크 45.0kg·m의 힘을 발휘한다. 차체가 더 크지만 싼타페를 운전할 때와 느낌이 크게 다르지는 않다. 초반에 치고나가는 맛이 부족하긴 하지만 패밀리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신경 쓸 부분은 아닌 듯하다.

스티어링 휠은 감각적으로 움직인다. 경쟁 차종보다 운전자의 요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설정됐다. 좁은 공간에서 주차를 해보면 차이점을 느낄 수 있다. 현대차는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기능을 팰리세이드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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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

고속에서 자세가 상당히 안정적이라 인상적이었다. 속도를 꽤 내도 흔들리는 모습이 없었다. 소리와 진동은 효과적으로 잡아낸 모습이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는 가솔린 차인지 디젤 차인지 구분하기 힘들 정도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최대 장점은 레저 활동을 하거나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5000만원이라는 가격을 감안하면 상당한 가치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2020년형 모델의 가격은 3573만~5563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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