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한국그런포스펌프(주)

정연진 기자 pressj@ekn.kr 2011.07.20 09:50:37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체결 기념-한국에서 뛰는 그린 덴마크기업

“한국의 그린에너지 강국 도약에 동참”

친환경·고효율펌프 한국에 소개 녹색성장 일조…물부족 국가 지원
이 대표, 에너지절감·한-덴마크 경제협력 기여 양국서 훈장 수훈

지난 5월 이명박 대통령은 덴마크를 방문해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을 체결했다. 덴마크는 전세계를 대표하는 ‘녹색국가’로 유럽에서 가장 에너지효율이 높고, 재생에너지 보급 비율이 세계 최초 수준이다. 녹색성장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인 덴마크와 패스트(Fast) 무버인 한국 간 교류협력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주한 덴마크대사관과 공동으로 ‘한국에서 뛰는 그린 덴마크기업’을 연재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고 있는 덴마크기업들의 면면을 들여다본다.

   
▲ 이강호 대표(왼쪽)가 덴마크 마르그레테2세 여왕에게 훈장을 받는 모습.

한국그런포스펌프(주)는 1990년 덴마크 그런포스그룹의 한국법인으로 설립됐다. 이후 한국 펌프산업의 표준을 만들고,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존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펌프와 에너지 절감이 무슨 관계? 데이터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지만 펌프는 전세계 전력 소비량의 약 10∼20%를 차지하는 산업기기다. 세계 최대의 물기업 중 하나인 영국의 Thames Water에 따르면 펌프는 구매부터 폐기까지의 비용을 100으로 했을 때 초기 구매비용은 5%, 유지보수 비용은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력비용은 무려 85%에 달해 고효율펌프는 에너지 절감, 나아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것. 이에 따라 그런포스는 업계 최고 효율의 펌프 공급을 통해 ‘에너지 빈국’인 한국의 국가에너지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런포스는 업계 최초로 ‘펌프 아카데미(GPAK)'를 설립해 한국 엔지니어들에게 선진 펌프기술을 전수하고 있으며, 총 700여 차례의 교육을 통해 1만7000명에 이르는 엔지니어들이 펌프의 수명주기 비용 분석과 효율에 대한 기술교육을 수료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업계에서 통용되는 ‘유량과 양정을 바탕으로 한 효율’이라는 펌프 선정기준은 이런 노력을 통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펌프 진단서비스를 통해 전문가들이 고객사를 직접 방문해 펌프가 운전되는 특성을 파악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600회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했고, 이를 통해 고객은 평균 40%의 에너지를 절감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국내에 건축된 30층 이상 빌딩 90%가 그런포스의 제품을 선택했다.

‘국산제품’의 해외수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국그런포스펌프는 덴마크그룹 본부의 지속적인 FDI(외국인직접투자) 유치를 통해 한국의 펌프사들을 인수해 현재 국내에 총 3개사, 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 30여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에너지관리공단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서를 획득하고, 현재 최다 인증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그런포스의 혁신은 단순히 고효율제품 생산에서 그치지 않는다. 그런포스는 지난 2009년 펌프에 태양광과 풍력시스템을 접목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제로(0)인 제품(SQFlex)을 선보여 업계를 놀라게 했다. 이 제품은 태양광과 풍력에너지만으로 펌프 구동이 가능해 오지 및 물 부족국가의 식수난을 해결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최근 대지진으로 대규모의 이재민이 발생한 아이티에 깨끗한 물 공급을 위해 미국의 국제 구호기관인 Water Mission Intermation과 공조해 이 시스템을 공급하기도 했다.
이 회사 이강호 대표는 지난 2009년 정부의 ‘에너지절약촉진대회’에서 ‘은탑산업훈장’ 수상했다. 한-덴마크 간의 가교역할에 대한 공로도 높이 샀다.

이 대표는 지난 2007년 한-덴마크의 경제협력과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그런포스제품을 한국에 소개한 공로로 덴마크 왕실 훈장인 ‘헨릭경 훈장’을 받았다. 당시 한국을 국빈 방문한 마르그레테 2세 여왕이 직접 수여했으며, 이 훈장은 외국인에게 주는 최고 권위를 자랑한다.
한국그런포스가 설립된 지는 벌써 21년. 한국그런포스펌프는 지난해 2월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날 행사에는 덴마크 그런포스그룹 회장과 폴 호이네스 주한 덴마크 대사를 비롯 600여명이 참석, 이 회사의 영향력을 과시하는 자리가 됐다.
이강호 대표는 “한국의 녹색산업 강국 도약을 위해 고효율 펌프제품과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펌프 솔루션’을 보급하는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Company Profile
회사명: 그런포스그룹 홀딩 A/S / 그런포스펌프 코리아
설 립: 1945년 덴마크 베링브로 / 1990년 한국 서울
업 종: 펌프 제조
생산품: 각종 원심펌프 순환펌프 모터 및 펌프관련 전자제품
대표자: 그룹 CEO, Carsten Bjerg / 한국 CEO 이강호
홈페이지: www.grundfos.com / www.grundfos.co.kr


주한 덴마크대사관·에너지경제 공동기획





이미지
배너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