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김연숙 기자

youns@ekn.kr

김연숙 기자기자 기사모음




한반도에 ‘동북아 천연가스 허브 구축’ 방안 모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0.02.03 15:03

심기준 의원, 4일 ‘동북아 가스허브,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토론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한반도의 지정학적 이점을 살린 ‘동북아 가스허브를 한반도에 구축하는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더불어민주당 심기준 의원(비례)은 4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8 간담회실에서 국회의원 연구모임 동북아 공존과 경제협력(대표 김부겸, 김태년), 재단법인 여시재(원장 이광재)와 함께 ‘동북아 가스허브,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는 가스시대 도래로 한국·중국·일본 등 동북아시아에 구매자 중심의 천연가스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한반도에 동북아 가스허브를 구축하는 방안을 논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동북아 액화천연가스(LNG) 교역량이 전 세계 거래량의 63%에 달한다. 하지만 국내에는 가스허브(가스 소유권 교환이 대규모로 이루어지는 인도지점) 부재로 미국, 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지불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한반도의 지정학적 이점을 살려 내수와 수출이 모두 가능한 거대 허브를 구축하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역내 이해 관계국들이 안정적 가스 공급의 혜택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란 진단이다. 아울러 EPC · 금융 등 산업의 발전까지 도모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이날 손지우 SK증권리서치센터 연구위원이 ‘4차 산업혁명과 新가스시대’를, 이종헌 S&P Global Platts 수석특파원이 ‘동북아 가스허브의 필요성과 각국의 현황’을, 박희준 Energy Innovation Partners 대표가 ‘한국에 가스허브를 구축하는 방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진행되는 토론에서는 김연규 한양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김현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PD △문진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신남방경제실 팀장 △안세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김진웅 Delfin LNG Korea 前 대표 △김기수 한국가스공사 도입영업본부장 △양기욱 산업통상자원부 가스산업과 과장이 가스 허브에 대한 의견을 개진한다.

토론회에 앞서 심 의원은 "아시아 국가들은 미국, 영국과 달리 천연가스 시장 및 가스허브의 부재로 높은 가격, 불합리한 계약조건 등 ‘아시아 핸디캡’이라는 손실을 감내해왔다"며 "단순히 가스 공급원을 다원화하는 것을 넘어 동북아 천연가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가 간 경제협력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함께 주최하는 이광재 여시재 원장은 "전기차와 스마트시티의 등장, 데이터센터의 급증 등 4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규모의 전력 수요를 발생시킬 것"이라면서 "동북아 에너지 협력이 이루어지면 인도, 베트남, 태국 등 새롭게 부상하는 동남아시아의 거대한 에너지 수요도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한편 청정에너지 전환 및 4차 산업혁명에 의해 석유 비중은 1970년대 오일쇼크 이전 45% 이상에서 2018년 33%까지 떨어진 반면, 가스의 비중은 같은 기간 17%에서 24%까지 큰 폭 상승했다.

중국의 화웨이(Huawei)는 2018년 현재와 같은 속도로 인공지능이 확대될 경우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이 2015년부터 2025년까지 10년 동안 연간 33.3%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은 올해 카타르를 제치고 1위 가스 수출국으로 올라설 전망이며, 러시아는 북극 LNG 3기 가동 후 4기 건설을 예정이다.

LNG 최대 소비 지역인 동북아가 가스허브를 통해 아시아 프리미엄을 없애고 에너지 공동 안보 체계를 구축할 조건이 성숙됐다는 의미다.

현재 가스허브 없는 동북아의 가스도입 가격이 미국, 유럽의 가스 허브 거래 가격의 무려 5~6배에 달한다. 중국, 일본 대비 비교우위를 가진 한국에서 동북아 가스허브가 구축되면 역내 국가들 모두가 윈윈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이울러 가스허브는 발전, 철도와 연결되는 사업으로 EU 출범의 토대가 됐던 에너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신기준 의원은 "한국의 외교 ·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국내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가스허브 구축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가스허브는 한국이 북방과 남방을 아우르는 중개자가 되고 EPC, 금융 등 한국 산업의 신동력을 발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내수와 수출이 모든 가능한 거대 허브를 구축하면 가스공사와 민간기업, 복수의 지자체가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가능하다"고 진단했다.

배너
배너